쥐눈이콩은 검은콩의 일종으로 일반 콩보다 크기가 훨씬 작고 마치 쥐눈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최근에는 블랙푸드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요. 쥐눈이콩은 ‘서태목’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우리나라 전국의 산과 들에서 난다 하여 토종야콩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크기는 쥐눈처럼 작지만 건강에 다양한 이로움을 줄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여 예로부터 약용으로 쓰였는데요. 오늘은 쥐눈이콩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쥐눈이콩 효능 - 탈모예방 및 피부미용>

쥐눈이콩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단백질 및 시스테인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습니다. 이들은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성분들로 말초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두피의 영양공급을 도와주는데요. 체내에 쌓이는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주고 약해진 모근을 튼튼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모발의 탄력과 성장을 촉진사여 탈모를 예방하고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쥐눈이콩에는 각종 비타민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들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들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피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강력한 항암작용과 항염작용으로 주름이나 여드름, 자티 및 피지 등을 제거하여 깨끗하면서도 탄력 있는 피부관리에 도움을 주죠.


<두번째 쥐눈이콩 효능 - 눈 건강 및 심혈관 질환 예방>

쥐눈이콩에는 비타민A,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색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자외선으로부터 눈의 점막을 보호하고 피로를 풀어주어 시력보호에 도움을 주는데요.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시력보호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로돕신 성분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줍니다. 눈의 피로를 감소시켜주고 시력을 보호하여 주는데요. 장시간 스마트폰과 컴퓨터, 티비를 시청하는 현대인들의 안구를 보호하며 안구건조증이나 황반변성 및 백내장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쥐눈이콩에는 리놀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내의 혈관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내의 중성지방과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는데요. 그럼으로써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의 강하에 도움을 줍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과 혈류개선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근경색 및 뇌졸중과 같은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번째 쥐눈이콩 효능 - 다이어트 및 당뇨 예방>

쥐눈이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요. 이는 적은 섭취로도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합니다.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하고 장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줍니다. 배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만들어 숙변 해소 및 다이어트.,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죠. 쥐눈이콩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B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당질이 체내에서 소화되어 흡수가 되는 속도를 느리게 하여 짧은 시간 안에 급속한 혈당 수치의 상승을 억제하여 당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쥐눈이콩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쥐눈이콩은 밥에 넣어 먹거나 떡의 고명 재료로 이용됩니다. 쥐눈이콩에는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