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족목 논우렁이과의 연체동물인 우렁이는 한자어로 전라, 토라라고도 합니다. 전국의 논이나 소택지에 살며 흔히 볼 수 있었으나 농약 때문에 그 수가 매우 줄어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오리와 우렁이를 이용한 유기농법이 확산되면서 우렁이가 자랄 수 있는 서식지가 어느 정도나마 유지되고 있습니다. 아가미로 호흡하고 플랑크톤, 물풀, 작은 생물들을 먹고살며, 백로의 먹이가 되기도 하는데요. 겨울에는 마른 논에서 지내는 등 장기간 건조한 환경을 견디어 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우렁이 효능에 대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우렁이 효능 - 빈혈 예방 및 뼈 건강>

우렁이는 훌륭한 철분 급원이라고 불릴 정도로 철분의 함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100g에는 하루 권장량의 약 65%인 6mg이 들어있는데요. 철분은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 산소를 각 조직으로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철분의 함량이 높아 빈혈이 있으신 분들에게 증상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우렁이에는 콘드로이틴 황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연골조직을 구성하는 주성분이면서 연골 속의 칼슘이 뼈조직 밖으로 나오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골다공증이나 관절염과 같은 뼈 관련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고 단백질과 칼슘, 인 등의 성분도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이 성장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 우렁이 효능 - 신경통 완화 및 부종 개선>

우렁이는 위장에 좋으며 신경통에도 좋습니다. 우렁이는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지닌 어패류 중 하나로 이뇨작용을 도와주기에 부종의 완화, 호전뿐만이 아닌 열기가 높으신 분들의 갈증 해소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한다.


<세번째 우렁이 효능 - 피로 회복 및 피부미용>

우렁이에는 비타민B1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을 촉진시켜 줍니다. 우렁이에 함유되어 있는 콘드로이틴 황산은 체내에 흡수되어 주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더불어 피부노화 방지에 중요한 콜라겐 형성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네번째 우렁이 효능 - 다이어트>

우렁이는 100g당 약 73kcal로 저칼로리 식품이며 지방의 함량이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체중을 감량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우렁이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우렁이는 보통 삶아서 초장에 찍어 먹거나 탕이나 찌개, 무침 등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약재로 사용하기도 한다. 우렁이는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설사와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 위장이 허약하고 냉하거나 설사를 잘 하는 사람은 주의를 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