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사비는 녹색을 띠고 특유의 향과 매운맛을 내는 향신료입니다. 생선 요리의 비린 맛을 없애고 음식의 풍미를 북돋아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일본이 원산지인 십자화과에 속하는 식물로 일 년 내내 수확이 가능합니다. 와사비의 매운맛 성분에는 살균효과가 있으며 10가지 이상의 향미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바로 이 성분이 비린내를 없애고 식재료의 풍미를 살려줍니다. 와사비를 언제부터 향신료로 먹기 시작했는지는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으나, 가마쿠라시대(1180년대~1333년)에 채소 요리와 함께 제공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에도시대(1603~1867)부터 본격적으로 식용으로 이용되었다고 전해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와사비 효능에 대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 와사비 효능-항암효과

한 연구에서 와사비 추출물이 사람의 위암 세포인 MKN-28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와사비가 염색체 이상이나 탄 고기 등과 같이 암을 유발하는 물질의 작용과 활성을 억제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 두 번째 와사비 효능-성인병 예방

와사비에는 SOD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SOD는 체내에도 존재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그 작용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따로 섭취해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SOD는 암이나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당뇨의 합병증이나 노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마이야르 반응을 억제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 세 번째 와사비 효능-소화력 증진 

와사비는 소화 기관의 기능 회복을 도와주고 장내 환경이 안정되게 도와줍니다. 위벽을 자극하여 중추신경을 각성시키고 혈류의 흐름을 왕성하게 해주는데요.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액이 증가해서 음식을 소화하는 기능이 활발해지게 도와주기 때문에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네 번째 와사비 효능-살균효과

와사비를 생선회나 초밥 등과 곁들여 먹는 이유는 와사비의 매운맛을 내는 시니그린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시니그린이라는 성분이 어류에 기생하는 기생충과 균에 강력한 살균, 살충효과가 뛰어난데요. 특히 어패류를 날로 먹었을 때 감염되기 쉬운 장염비브리오균에 대한 살균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한 연구에 따르면 와사비가 병원성 대장균인 O-157균, 살모넬라균, 비브리오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 다섯 번째 와사비 효능-충치 예방

와사비는 치아의 에나멜을 부식시키는 산을 형성하는 구강세균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 한 연구에서는 와사비가 세균이 생산하는 단백질 효소를 무력화 시키고 세균 자체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을 밝혀내기도 했습니다.


● 여섯 번째 와사비 효능-식욕증진

한 연구에서 식욕이 부진한 환자에게 하루에 와사비 1g을 요리에 첨가해서 식사를 하게 한 결과 환자들의 식욕이 증대되어 식사량이 늘어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와사비에 함유된 베타 아밀라아제라는 효소에 의한 작용이라고 합니다. 

● 일곱 번째 와사비 효능-면역력 강화

와사비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을 방어하는 백혈구의 숫자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만성적으로 냉증을 가진 분이나 손발이 찬 분들에게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 여덟 번째 와사비 효능-피부미용

와사비에는 스루휘니루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스루휘니루라는 성분이 항산화물질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해서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가 증가할 때 신속하게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항산화 작용은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미백효과는 물론이고 잡티, 노화 등 각종 피부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주죠.

●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와사비는 겨자, 후추, 호스래디시, 고추와 함께 매운맛을 내는 향신료로 쓰입니다. 스시나 사시미, 소바를 먹을 때 곁들여 즐기며 시즈오카현의 특산물인 와사비즈케는 잘게 자른 와사비를 술지게미에 섞어서 담근 카스즈케(粕漬け)의 일종으로 밥과 같이 먹거나 술안주로 즐깁니다.

와사비의 시니그린 성분이 소화불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면 위의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