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과는 선인장 열매의 한 종류로 가지에 열매가 열린 모습이 마치 용이 여의주를 물고 있는 형상과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이며 아시아의 많은 나라에서도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베트남과 중국 등 따뜻한 지역에서는 경제작물로 대량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제주와 남부 일부 지역에서 특산품으로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용과는 단맛이 강한 편은 아니지만 사과나 복숭아보다 당도가 높은 과일인데요. 오늘은 용과 효능에 대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 용과 효능-변비 예방

용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위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숙변을 해소하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두 번째 용과 효능-기관지 질환 예방

기관지가 건조해지거나 원활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면 기관지의 점막이 오염물질을 제대로 막아내지 못하게 됩니다. 이는 곧 기관지염이나 천식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용과는 이러한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세 번째 용과 효능-노화 방지

용과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돕고 세포의 산화작용을 억제하여 노화를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 탄력 있으면서도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네 번째 용과 효능-골다공증 예방

용과에는 칼슘과 인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을 돕고 노년층의 골다공증, 관절염의 증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 다섯 번째 용과 효능-빈혈 예방

용과에는 철분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액이 체내에 충분한 산소 공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어지럼증이 느껴지는 빈혈의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여섯 번째 용과 효능-두뇌발달

용과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뇌세포의 활성화를 도와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일곱 번째 용과 효능-혈관 건강 증진

용과에는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체의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동맥경화,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계 질환에 대한 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요. 혈관 내부가 깨끗해지도록 만들어 혈관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 여덟 번째 용과 효능-당뇨 예방

용과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액순환과 혈전 방지,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여 줍니다.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는데요. 실제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당뇨가 발생한 실험용 쥐에게 용과 추출물을 5주간 먹이자 공복 혈당이 낮아지고 고혈당으로 인한 대동맥의 손상을 막아주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 아홉 번째 용과 효능-항산화 효과 

용과에는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각종 비타민 등의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암, 항산화, 항염증, 노화 방지 등에 도움을 주는데요. 용과의 껍질에서 추출한 폴리페놀 성분은 전립선암이나 유방암, 위암 등의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어 각종 질병으로부터 건강한 신체를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용과는 주로 생과로 섭취하며 샐러드나 주스 등으로 만들어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용과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차거나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