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롱차는 홍차와 녹차의 중간 성질을 지니고 있는 발효차입니다. 오룡차의 중국식 발음이라 알려져 있으며 중국의 남부지역과 대만이 주요 생산지입니다. 뛰어난 맛과 향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데요. 봄과 여름 두철에 걸쳐서 찻잎을 채취하며 처음에 햇볕을 쬐어서 시들게 한 후 실내로 옮겨서 때때로 휘저어 섞어서 수분을 제거합니다. 그 사이에 약간 발효하게 한 후 솥에다 볶아서 효소작용을 멈추게 하고 이것을 잘 비벼서 건조시킵니다. 우롱차는 다관에 찻잎을 반 정도 넣은 뒤 90도 이상의 뜨거운 물을 부어 바로 우려내어 먹는데, 뜨겁게 마실수록 우롱차의 제맛이 나는데요. 오늘은 우롱차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 우롱차 효능-다이어트

우롱차는 지방의 흡수율을 억제하는 사포닌의 함량이 높습니다. 카테킨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서 지방을 분배하는 효소를 활성화시켜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두 번째 우롱차 효능-혈관 건강

우롱차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체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몸속에 축적되어 있는 노폐물에 대한 배출을 도와주는데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루에 우롱차 3잔을 마시면 심장발작의 위험이 약 11% 줄어들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 세 번째 우롱차 효능-노화 방지

우롱차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이를 통해 노화의 주범으로 꼽히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의 조직 재생을 촉진시켜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이는 피부의 노화도 막아주어 잡티나 기미, 여드름 및 각종 트러블에 대한 증상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우롱차에는 콜라겐을 분배하는 요소는 MMP1의 생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라겐의 파괴를 막아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여 주기도 하죠.


● 네 번째 우롱차 효능-이뇨작용

우롱차는 이뇨작용이 뛰어납니다. 체내에 유해한 염증이나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데 이로운 작용을 하는데요. 몸이 붓는 부종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 다섯 번째 우롱차 효능-구강건강

우롱차는 항균작용과 살균작용이 뛰어납니다. 구강 내 박테리아를 없애고 충치를 예방하며 치아를 비롯한 치아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우롱차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잇몸에 쌓인 노폐물과 치석을 효율적으로 제거하여 부패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우롱차에 함유된 불소와 항산화 성분은 입안의 세균을 없애며 침의 산도를 내려주고 치석을 억제하여 줍니다.

● 여섯 번째 우롱차 효능-신경 안정

우롱차에 함유된 카페인의 성분은 집중력과 주의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정신을 맑게 하고 건강하게 해주어 심리적인 안정에 도움을 주며 불면증이나 우울증과 같은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일곱 번째 우롱차 효능-당뇨병 개선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당뇨와 같은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우롱차는 중성지방을 분해하여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데요. 우롱차는 혈당의 수치를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우롱차는 다관에 찻잎을 반 정도 넣은 뒤 90도 이상의 뜨거운 물을 부어 바로 우려내어 섭취합니다. 뜨겁게 마실수록 우롱차의 제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우롱차를 공복에 섭취하면 위장에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빈속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우롱차에는 철분의 흡수를 막는 성질이 있어 빈혈이 있으신 분들도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량 섭취할 경우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롱차에는 카페인도 들어있기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저녁에는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