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염은 대나무통에 천일염을 넣고 가마에서 아홉 번 반복하여 고열로 구워낸 가고 소금입니다. 한 쪽이 막힌 대나무통에 천일염을 채워 넣고 황토로 봉한 후 가마에 넣고 소나무 장작으로 불을 지펴 구우면 대나무진이 천일염에 녹아 엉겨 굳으면서 소금 덩어리가 형성되는데요. 이 덩어리를 잘게 빻아 다시 대나무통에 넣고 장작불에 아홉 번 반복하여 굽습니다. 마지막 구울 때에는 송진을 뿌려 1200도 이상의 고열로 가열하여 소금이 녹는데요. 이것이 식어 굳는 것이 바로 죽염입니다.  일반 소금과 달리 죽염은 알칼리 성분이 강하고 70가지가 넘는 미네랄 성분을 갖고 있는데요. 과거 민간요법으로만 이용되던 것이 최근에는 상업적인 용도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죽염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 죽염 효능-면역력 증대

죽염은 항균작용과 살균작용이 뛰어나 체내에 유해한 균을 사멸시키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키며 혈액 속의 백혈구와 면역세포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현대인들의 잦은 인스턴트식품의 섭취와 육류를 즐기는 식습관으로 인하여 산성으로 변한 체질을 죽염의 알칼리성 성분이 중화를 시켜주는데요. 면역력과 저항력의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죽염에 풍부하게 함유된 미네랄 성분은 체내의 면역력을 향상시켜 각종 질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두 번째 죽염 효능-살균 및 소염작용

죽염은 알칼리성 성분으로 천연 진통제라 불릴 정도로 일반 소금에 비해 살균 작용이 3배 이상 높고 소염작용도 지니고 있습니다. 죽염은 오랜 기간 섭취를 하여도 중독성이 없고 신체에 부담이 적은데요. 각종 통증을 완화시키고 상처 난 부위와 염증을 회복시켜 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신경통, 근육통, 관절염 등의 통증 완화와 상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세 번째 죽염 효능-해독작용

죽염은 살균작용과 소염작용, 그리고 해독작용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성물질들을 해독하고 분배하여 체외로 배출을 시키는데요. 천식이나 기침, 비염과 같은 호흡기와 기관지 질환은 물론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각종 피부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갑작스러운 발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해열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 네 번째 죽염 효능-치아건강

죽염은 엽산과 철분, 아연, 비타민E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고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잇몸이나 치아의 세균과 염증을 치료해주고 입 냄새 제거에도 도움을 주어 치아의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 다섯 번째 죽염 효능-위장 질환 개선

죽염은 알칼리성 성분으로 장기간 복용하여도 체내에 부담이 적고 위장 점막의 손상 위험이 적습니다. 실제로 중국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각종 위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죽염을 장기간 복용시킨 결과 90% 이상의 유효율을 보이며 위장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위장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소화장애나 소화불량을 개선시키며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및 결장염 등의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여섯 번째 죽염 효능-정화작용

죽염은 혈액을 깨끗하게 정화시키는 정화작용도 지니고 있습니다.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며 혈류 개선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일곱 번째 죽염 효능-악취 제거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입과 몸에서 냄새가 나게 됩니다. 죽염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에 대한 원활한 배출을 도와 문명병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소금이나 가루의 형태로 요리의 조미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죽염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압의 상승에 따라 현기증이나 변비, 구토 및 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질에 맞지 않을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