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산형화목 미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인 천궁은 원산지가 중국이며 약용식물로 재배합니다. 천궁은 중국 쓰촨성의 궁궁이라는 뜻으로 죽어가는 소나무의 뿌리에 천궁을 삶을 물을 주면 나무가 살아난다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독특한 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오늘은 천궁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 천궁 효능- 모발관리

천궁에는 분산 작용과 유화작용을 합니다. 이는 두피가 깨끗해지고 모발에 윤기를 더해주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머리카락이 튼튼하게 자라도록 하고 발모 작용을 하여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두 번째 천궁 효능-우울증 개선

천궁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향이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우울증이나 초조함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천궁을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그 향을 맡기만 하는 것으로도 마음이 진정되도록 도와주어 심리적인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세 번째 천궁 효능-사마귀 제거

천궁은 사마귀나 티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천궁을 잘 으깨 환부에 발라주는데요. 이 과정을 몇 번 반복하면 서서히 없어집니다.

 네 번째 천궁 효능-임산부 건강

천궁은 생체 기능이 활성화되면서 자궁과 골반 확장에 영향을 주어 출산을 할 때의 고통을 줄여주고 어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임산부의 건강과 모유량을 늘려주는 데 이로운 작용을 하는데요. 천궁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월경통이나 월경부조, 생리불순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섯 번째 천궁 효능-진통 효과

천궁은 천연 진통제라 불릴 정도로 뛰어난 진통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통증이 아닌 신체 내부에서 느껴지는 통증에 대한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천궁은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주는데요. 기와 혈의 순환이 나빠지면서 나타날 수 있는 각종 통증들에 대한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 여섯 번째 천궁 효능- 고혈압 개선

천궁을 꾸준히 섭취하면 체내에 뭉쳐 있는 어혈을 풀어주고 혈관이 깨끗해져 혈액순환이 좋아지게 만들어 줍니다. 혈류량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하여 혈압 수치가 떨어지면서 고혈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 일곱 번째 천궁 효능- 항균 및 항염작용

천궁은 대장균과 콜레라균, 이질균 및 병원성 진균 등의 활동을 억제하여 항균작용을 합니다. 또한, 신체 내부에 쌓인 각종 염증이나 독소, 노폐물에 대한 원활한 배출을 돕는 항염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한방에서 주로 약재로 쓰이며 근경을 캐어 잎과 줄기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 후 3~6g을 달여서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천궁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섭취 시, 어지러움이나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