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사자는 새삼씨라고도 불리며 메꽃과 한해살이 덩굴성 식물입니다. 자라면서 다른 식물을 감고 자라면서 땅속의 뿌리가 없어지고 잎은 점점 퇴화되어서 비늘 모양으로 남고 줄기는 다른 식물에 뿌리를 내리며 수분과 영양분을 흡수합니다. 쑥이나 칡 등에 기생하면서 양분을 흡수하는데요. 8~9월쯤에 꽃이 피고 좁쌀만한 크기의 열매가 달립니다. 뛰어난 약용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다양한 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써왔는데요. 오늘은 토사자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 토사자 효능-정력 증진

토사자는 예로부터 한방에서 남성들의 정력을 증진시키는 약재로 많이 이용되었습니다. 정력을 향상시키고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통해 정자의 활동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죠. 중국 진시황의 자양강장제로도 상용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두 번째 토사자 효능-신장 건강

토사자는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어 신장 질환에 대한 예방에도 좋습니다. 신장에 노폐물이 쌓이지 못하게 만들고 배출되도록 만들어주는데요. 또한 이뇨작용으로 인하여 몸이 잘 붓는 사람들에게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며 요로결석에도 이롭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세 번째 토사자 효능-뼈 건강

토사자에는 인과 칼슘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과 인이 서로 결합을 하며 뼈의 기능을 더욱 단단히 만들어 주는데요. 이는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좋고 연세가 있는 어르신들에게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답니다.


● 네 번째 토사자 효능-간 기능 개선

토사자에는 간을 보호하고 간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 각종 불순물을 배출하고 해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로나 음주 등으로 인하여 손상된 간의 피로를 풀어 회복시켜 주는 데 도움이 되죠.


● 다섯 번째 토사자 효능-혈액순환 개선

토사자에는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는 혈관 근육이 잘 이완되게 도와주고 혈액순환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혈압을 조정해주고 심장 수축력을 증가시켜주는 데에도 도움이 되어 혈압이 높으신 분들에게도 이롭습니다. 또한, 철분의 함유량도 높아 어지러움 증이나 빈혈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 여섯 번째 토사자 효능-피부미용

토사자는 피부미용에도 이로운데요. 노화의 촉진을 막아 주근깨나 기미의 발생을 억제하고 미백의 효과도 지니고 있어서 맑고 투명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일곱 번째 토사자 효능-눈 건강

토사자에는 비타민A와 루테인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시력을 보호하고 로돕신의 재생을 도와 안구의 전반적인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는데요. 눈의 피로를 풀고 야맹증이나 백내장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 여덟 번째 토사자 효능-불임 치료

토사자는 월경과 성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여 줍니다. 임신을 주관하는 경락인 임맥과 자궁에서 척추로 올라가는 맥인 충맥을 강화하여 주는데요. 이는 불임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대개 술에 사흘 정도 재웠다가 쪄서 말린 것을 한번에 6~12g씩 먹는 것이 좋습니다. 씨앗의 껍질을 벗겨서 가루내어 물에 타 마시거나 환으로 먹는 것이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토사자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몸에 열이 올라 종기나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이 많으신 분들은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에 변비가 있다면 장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