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퍼민트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박하의 한 종류인 슽피어민트와 워터민트의 교잡종이라고 하는데요. 청량감이 있는 향과 시원한 맛으로 고대 이집트와 로마 시대에도 식용과 약용을 비롯하여 방향제 및 향수로도 널리 이용이 되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차, 아이스크림, 과자, 치약 등의 첨가재료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페퍼민트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허브이며 우리나라의 한여름에는 조금 적응하기 힘든 면이 있는 식물입니다. 강한 생명력으로 아무 곳에나 잘 적응하고 겨울에 아무런 시설이 없어도 월동이 가능합니다. 봄, 가을에 돋아나는 보드라운 잎이나 순을 이용하면 향기를 먹을 수 있어 좋은데요. 오늘은 페퍼민트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짚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 페퍼민트 효능-심신 안정

페퍼민트의 멘톨 성분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진정작용을 합니다. 멘톨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역할을 하고 페퍼민트의 항염증 성질은 체온과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여 긴장을 풀어주는데요. 실제로 페퍼민트차가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많이 소비가 되고 있기도 하며 페퍼민트 오일도 아로마 테라피 용도로 많이 쓰여지고 있습니다.

● 두 번째 페퍼민트 효능-구강건강

페퍼민트의 멘톨 성분과 항박테리아 성질은 구취를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구취를 유발하는 세균을 억제하여 입 냄새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 세 번째 페퍼민트 효능-피부 건강

페퍼민트의 멘톨 성분은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여 피부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각종 트러블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로 인하여 피부의 가려움과 같은 증상을 진정시키는 데 이롭습니다.


● 네 번째 페퍼민트 효능-호흡기질환 개선

페퍼민트의 항균작용을 기관지 내 유해한 염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어 기관지염을 비롯한 인후염, 편도선염 등의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다섯 번째 페퍼민트 효능-위장 건강

페퍼민트는 속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어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설사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식중독 증상이나 복부팽창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페퍼민트가 가진 진정효과로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죠.


● 여섯 번째 페퍼민트 효능-눈 건강

페퍼민트에 함유된 멘톨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침침한 눈을 맑게 해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 눈이 자주 피로할 때 페퍼민트 차를 마시면 피로를 푸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일곱 번째 페퍼민트 효능-다이어트

페페민트에 함유된 박하향은 식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어 과식을 방지하여 줍니다. 식사량에 대한 조절을 도와주어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 여덟 번째 페퍼민트 효능-집중력 향상

페퍼민트 특유의 청량감은 스트레스를 개선하는 것은 물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운전을 한다거나 공부를 하다가 잠이 오거나 집중력이 떨어질 때, 페퍼민트 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아홉 번째 페퍼민트 효능-면역력 향상

페퍼민트는 박테리아에 대한 항균성을 가지고 있어 기침이나 감기를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 산화방지제, 칼슘의 미량 원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죠.

●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페퍼민트는 보통 차로 즐기며 잎을 생으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페퍼민트는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을 자기 전에 과도하게 섭취를 하면 수면에 방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환자 또한 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