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랜베리는 진달래과 산앵두나무 넌출월귤의 열매입니다. 크랜베리는 신맛이 강한 붉은색의 베리류입니다. 포도, 블루베리와 함께 북미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3개 베리류에 해당하는데요. 크랜베리는 주로 미국과 캐나다 등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생산이 되며 유럽과 북아메리카, 북아시아 등 북반구 북부의 습지 지역에서 널리 서식을 합니다. 지역에 따라서 자생하는 크랜베리의 종류가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크랜베리 효능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 크랜베리 효능-위장 기능 향상

크랜베리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위장막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데요. 강력한 항암작용과 소염작용으로 위의 건강에 해로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사멸시켜 위궤양이나 위염의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두 번째 크랜베리 효능-항암작용

크랜베리는 폴리페놀과 벤조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방지하고 세포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혈액순환과 혈류의 개선을 도와 암의 발생 위험을 낮추어 예방에 도움을 주죠.


● 세 번째 크랜베리 효능-구강건강

크랜베리에는 안토시아니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각종 잇몸 질환을 예방하여 주는데요. 구강 내의 산 성분을 억제하여 충치와 구강 질환의 원인으로 꼽히는 플라그의 생성과 번식을 막아줍니다. 치주질환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여 주고 박테리아가 치아에 결합하는 것을 막아 구강 건강에 도움을 주죠.


● 네 번째 크랜베리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크랜베리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체내의 콜레스테롤의 혈관 침착으로 인한 혈전을 방지하여 주는데요.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관의 확장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압의 강하게 도움을 주는데요. 심장마비나 심정지, 뇌졸중, 고지혈증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다섯 번째 크랜베리 효능-눈 건강

크랜베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눈을 튼튼하게 해주고 피로를 풀어주며 시력보호에 도움을 주는데요. 안구건조증이나 백내장, 황반변성 등 각종 안구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 여섯 번째 크랜베리 효능-소염작용

크랜베리에는 폴리페놀 성분의 일종인 프로안토시아디닌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습니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나쁜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고 강한 소염작용으로 체내의 각종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요도염이나 방광염과 같은 비뇨기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 일곱 번째 크랜베리 효능-변비 개선

크랜베리에는 섬유질 역시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하여 체내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변의 양을 늘려주는데요. 장 내부의 환경을 개선시켜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고 소화기계 기능의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 여덟 번째 크랜베리 효능-피부미용

크랜베리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E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천연 비타민제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주근깨와 여드름, 기미 등을 없애주며 피부의 탄력을 주는 콜라겐의 생성을 도와 건강한 피부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크랜베리는 주스나 잼, 건과일 및 건강식품 등 다양하게 즐기실 수 있으며 제과제빵의 재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크랜베리에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신장결석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다량의 섬유질은 복통이나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