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뇌삼은 산삼의 씨를 산에 뿌려서 야생 상태로 재배한 것입니다. 장뇌, 장뇌산삼, 장로, 산양산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줄기와 뿌리를 잇는 뇌 부분이 길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기도 합니다. 인삼의 종자는 깊은 산속 그늘진 박달나무나 옻나무 아래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잘 자라며, 절반 정도 그늘지고 외진 곳에서만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장뇌삼의 역사는 약 500년 이상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려 말기부터 심마니들이 산삼의 씨앗을 채취하여 자신만이 알 수 있는 깊은 산에 뿌려 놓은 뒤 그의 후손들이 캘 수 있도록 하여 지금까지도 대를 이어 내려오고 있는데요. 장뇌삼 효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 장뇌삼 효능-노화 방지

장뇌삼은 말톨, 사포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대표적인 노화 방지 식품으로 꼽히기도 하는데요. 신체의 세포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주어 세포의 노화와장기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피부는 물론이고 신체에 대한 전체적인 노화를 방지하여 줍니다.

● 두 번째 장뇌삼 효능-체질 개선

장뇌삼이 함유하고 있는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신체를 공격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막는 힘을 길러주고 허약한 체질에 대해서도 튼튼해질 수 있도록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세 번째 장뇌삼 효능-항암작용

장뇌삼에는 인삼과 홍산보다 약 2배~5배 높은 항암의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막아줌으로써 항암작용을 하며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네 번째 장뇌삼 효능-기억력 강화

장뇌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뇌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고 노폐물을 제거하고 충분한 산소 공급을 도와주는데요.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고 노년층에서 자주 나타나는 치매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다섯 번째 장뇌삼 효능-부인병 예방

장뇌삼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부인병 중에서도 손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이나 신경쇠약, 자궁 내 출혈, 생리불순과 같은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폐경기에 접어든 중년 여성이나 산후 후유증을 겪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된답니다.


● 여섯 번째 장뇌삼 효능-당뇨 예방

장뇌삼의 성분 중에는 인슐린의 생성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인슐린과 아드레날린 성분이 풍부하여 혈당의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당뇨병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 일곱 번째 장뇌삼 효능-간 기능 강화

장뇌삼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데요. 이는 간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간에 쌓인 독소를 해독하고 단백질을 제대로 분해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간의 기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숙취해소 및 만성피로를 회복하는 데 이로운 작용을 하죠.


● 여덟 번째 장뇌삼 효능-정력 강화

장뇌삼에는 게르마늄과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정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장뇌삼은 생으로 섭취하거나 담금주, 밥, 주스, 즙 등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몸에 열이 많으신 분이 섭취를 하게 되면 몸에 열이 올라 화끈거림이나 땀이 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피부에 열꽃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