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삼은 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목 운향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백선피(白鮮皮), 백전, 백양피라고도 불리며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산과 들에 자라며 세계적으로는 중국 북부, 몽골, 러시아 동부 등지에 분포합니다. 보통 5월~6월에 개화를 하며 옛날부터 피부치료제로 많이 사용이 되어왔는데요. 오늘은 봉삼 효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봉삼 효능 - 해독 작용 및 항암작용>

봉삼에는 해독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몸 안에 쌓여있는 독소 물질과 노폐물을 체외로 적절히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니코틴, 알코올, 중금속 등을 배출시켜 줌으로써 건강함을 유지하여 나갈 수 있게 도와줍니다. 봉삼에는 게르마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몸속에 있는 정상적인 세포를 파괴시키고 노화를 시키는 활성산소들에 대한 제거를 돕고 산소의 공급을 도와줍니다. 오바쿠논 성분과 게르마늄이 암세포에 대한 증식과 전이를 막아주어 항암작용을 합니다. 또한, 소염작용을 하여 몸의 상처나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해주며 활성산소를 막아주어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 봉삼 효능 - 불면증 해소 및 노화 방지>

봉삼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며 두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불면증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봉삼의 게르마늄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이는 곧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는 기능도 해주는데요. 피부 속의 노폐물을 체외로 내보내고 항염작용을 하여 아토피나 여드름 등과 같은 피부염에 대한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세번째 봉삼 효능 - 정력 강화 및 위장보호>

봉삼의 원기회복 능력과 저항능력은 산삼과 견줄 수 없을 정도로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분들이 봉삼을 섭취하면 체력 회복뿐만 아니라 정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죠. 과도한 음주나 불규칙한 식습관, 인스턴트의 잦은 섭취 등으로 위와 장이 나빠진 현대인들에게 봉삼은 많은 이로움을 줍니다. 봉삼에 함유된 게르마늄 물질이 체내의 나쁜 헬리코박터균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위의 벽을 보호하고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인데요. 특히, 봉삼을 말려서 달여서 복용하시면 위궤양이나 위염치료에도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봉삼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봉삼은 달여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달여 먹으면 약효 손상이 적고 독성이 제거되며 몸에 흡수가 잘 되기 때문인데요. 하루에 1~2잔씩 마시는 것이 좋으며 차 이외에도 담금주로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봉삼에는 많은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에는 독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섭취를 하거나 빈혈이 있으신 분들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