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풍나물은 쌍떡잎식물 산형과의 새해살이풀로 풍을 예방한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입니다. 갯기름나물이라고도 불리며 바다에서 잘 자라는 식물로 쌉싸름하고 달콤한 맛을 지니고 있으며 특유의 향을 지니고 있는데요. 원방풍, 갯방풍, 식방풍 등 3가지 품종으로 나누어지며 우리나라에서는 강릉과 포항, 고흥, 여수 등에서 생산이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으며 식감이 좋은 것이 특징인데요. 오늘은 방풍나물 효능에 대해서 더욱 깊이 있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방풍나물 효능 - 해독 작용 및 소염작용>

방풍나물에는 쿠마린, 미네랄, 각종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균, 살균, 해독 작용을 가지고 있는데요. 간과 신장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간과 신장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중금속, 독성물질을 분해하고 살균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간의 기능을 개선하여 해독작용을 돕고 손상된 간을 재생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하죠. 방풍나물에는 헤스테피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뿌리에는 쿠마린, 움벨리페론, 퓨세다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들은 정유성분의 일종으로 소염작용과 항균작용이 뛰어나 염증질환의 매개체인 사이토카인을 억제시키고 상처나 염증이 난 부위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방풍나물은 위궤양, 위염, 십이지장염 등 각종 위장질환의 개선에 도움을 주며 아토피와 피부염과 같은 피부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번째 방풍나물 효능 - 심혈관질환 예방 및 면역력 증대>

방풍나물에는 쿠마린과 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들은 체내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며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혈전을 방지하여 주곤 하는데요. 방풍나물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동맥경화와 뇌졸중, 고혈압과 같은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정유, 다당류, 고미 배당 성분이 풍부하여 중풍과 근육통 완화에도 도움이 되죠. 방풍나물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항균작용, 소염작용이 뛰어난데요. 장내 유익균의 수를 증가시키고 유해균을 억제하며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바이러스에 대한 체내 저항력을 상승시켜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죠.

<세번째 방풍나물 효능 - 신경 안정 및 눈 건강>

방풍나물에 함유된 성분과 특유의 향은 뇌의 알파파를 증가시켜 신경을 안정시켜 줍니다. 불안감이나 불면증, 초조함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데요.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고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켜 만성피로나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방풍나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습니다. 이는 대표적인 항산화물질로 체내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눈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A 성분으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안구 노화 예방, 백내장 예방 및 시력 개선 등에 도움을 줍니다.


<네번째 방풍나물 효능 - 변비 개선>

방풍나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내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장내 환경을 개선하여 노폐물의 배출을 이롭게 하는데요. 배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만들어 숙변 해소 및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방풍나물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방풍나물은 4월에 나는 어린순을 채취하여 식용하는 것이 좋으며 생으로 섭취를 하거나 양념을 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방풍나물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족냉증이 있으시거나 몸이 냉한 체질이신 분들은 과하게 섭취를 할 경우, 구토나 복통, 설사, 두통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