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틱은 그리스의 에게해의 키오스 섬에서만 유일하게 자라는 매스틱 나무의 수지성 수액, 발삼을 말합니다. 매스틱 나무는 옻나무과의 상록 관목으로 2~3m의 높이를 가지고 생장 속도가 느린 것이 특징인데요. 매스틱 나무는 오직 그리스의 키오스 섬에서만 자생을 하는데 미기후 섬의 특별한 토질이 식물의 변종인 매스틱을 만들어내는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특유의 느린 성장 속도로 40년~50년이 지나야만 다 자라고 70년 이상이 지나 나무가 늙게 되며 다 자란 매스틱 나무에서 수액을 얻기 위해서 나무 표면에 직접 상처를 내어 분비물이 나오도록 합니다. 마치 눈물방울의 생김새처럼 방울을 지어 떨어지고 투명하며 쓴맛이 나고 아로마 향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스틱은 양유향이라 불리며 성서 길르앗의 유향으로 표기가 되어 있고 히포크라테스 등 여러 학자와 의사들로부터 언급될 정도로 고대부터 다양한 약재로 쓰여왔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25개국의 공식 의약품 목록에 기재되어 있는 매스틱 효능에 대해서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매스틱 효능은 위장기능 개선 및 항암효과>

매스틱은 위장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질환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고 억제하는 데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담즙의 분비를 활성화시키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기능을 개선하고 소화력이 향상되도록 도움을 주는데요. 위장막을 보호하고 강력한 소염작용과 항염작용, 항암작용으로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과민성대장군, 크론병 등 각종 위장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스틱에는 무기질과 각종 비타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시키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여 주는데요. 암세포가 증식되고 전이되는 것을 막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혈류 개선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 매스틱 효능은 피부미용 및 소염작용>

매스틱에는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피부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 매개체인 류코티르엔의 합성을 억제하여 피부에 발생하는 잡티와 기미, 주근깨, 여드름 및 피부염을 완화시키는데요. 피부 보습력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시켜 탄력 있고 매끄러운 피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매스틱은 알칼리성을 지닌 식품의 산도를 낮추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력한 항균작용과 항염작용, 소염작용을 지니고 있는데요. 체내의 근육 이완과 수축에 도움을 주어 각종 신경성 마비나 근육통, 생리통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번째 매스틱 효능은 구강건강 및 심혈관질환 예방>

매스틱에는 항플러그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살균작용과 항염작용, 항바이러스 작용이 뛰어나 구강 내의 세균 번식을 억제하여 충치를 예방하고 구강 내 잇몸과 치아에 발생한 염증이나 궤양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구취제거, 치은염, 치주염 등 각종 구강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매스틱에는 피토스테롤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식물성스테롤로 장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감소시키고 저항 작용을 하여 체내의 콜레스테롤 감소와 혈당 강하에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과 혈류개선에 도움을 주며 체내의 중성지방과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킴에 따라 혈전 방지와 혈압 강하에 도움을 줍니다. 심장마비, 심정지,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주죠.

<네번째 매스틱 효능은 심신안정>

매스틱에는 테르펜 성분이 풍부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는 천연 각성제로 불릴 정도로 중추신경 흥분에 관여를 하여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고 신경계를 활성화시키는데요. 엔도르핀이나 세로토닌 등과 같은 행복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스트레스와 우울감, 초조 및 불안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불면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매스틱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매스틱은 보통 분말로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매스틱은 식물성 식물이라 큰 부작용이 없지만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