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개나무뿌리는 맹감뿌리라고도 불립니다. 망개나무는 갈매나무과에 속하며 세계적으로 희귀수종에 속합니다. 100년만 넘어도 천연기념물로 지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자연번식이 어렵기 때문에 번식력이 약하고 다른 나무들과 함께 집단적으로 자생하지 않아 귀한 나무로 꼽히고는 합니다. 망개나무뿌리는 가을이나 겨울, 혹은 이름 봄에 채취를 하는데요. 오늘은 망개나무뿌리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망개나무뿌리 효능은 해독 작용 및 면역력 강화 입니다>

망개나무 뿌리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인체에 쌓여있는 중금속이나 독소에 대한 배출을 도와주는데요. 특히나 수은 중독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망개나무뿌리에는 디오스테닌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습니다. 이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요. 항암작용으로 암세포에 대한 증식과 전이를 막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두번째 망개나무뿌리 효능은 금연 효과 및 혈관 건강 개선입니다>

망개나무뿌리나 잎을 건조시킨 후에 차로 마시거나 잎을 말아서 피우게 되면 수은중독을 풀어주고 체내에 쌓인 타르와 니코틴 중독을 개선하여 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금연으로 인한 금단현상을 줄여주기도 하죠. 망개나무뿌리에 함유된 루틴과 사포닌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관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근경색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죠.


<세번째 망개나무뿌리 효능은 이뇨작용 및 간 건강개선 입니다>

망개나무뿌리는 이뇨작용도 효과가 있어서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인체의 카드뮴이나 니켈 등의 중금속 배출을 도와 몸속에 좋지 않은 성분들은 배출을 돕고 몸이 붓는 부종을 개선하는 데 있어서도 도움을 줍니다. 해독작용도 뛰어나 간에도 이로움을 주는데요. 간에 쌓여있는 독소를 배출시키고 과음으로 인하여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도와 알코올을 분해시킴으로써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네번째 망개나무뿌리 효능은 피부미용 입니다>

망개나무뿌리에는 염증을 배출시키는 성분과 피부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여 줍니다. 피부염이나 아토피와 같은 질환들을 완화하여 줌으로써 피부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해주죠. 또한, 체내의 열을 내리고 염증을 삭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망개나무뿌리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망개나무뿌리는 뿌리와 잎을 말려 끓여 마실 수 있습니다. 이때, 쌀뜰물을 이용한다면 망개나무뿌리 특유의 쓴맛을 잡을 수 있습니다. 망개나무뿌리를 오랜 기간 다량으로 섭취를 하게 되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이 차가운 성질이신 분들도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녹차와는 서로 맞지 않으니 같이 섭취하는 것을 삼가셔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