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잎은 박과에 속하는 덩굴성 1년생 초본식물인 호박의 어린잎을 일컫습니다. 호박잎은 잎이 넓고 표면에 탈이 많이 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7월~10월이 제철로 여름철의 별미로 인기가 많고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호박잎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미용 및 면역력 증대>

호박잎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여 줍니다. 주근깨나 잡티, 여드름 및 기미 등을 없애주고 세포의 재생 작용을 통하여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와주죠. 호박잎에는 비타민A, 비타민C, 엽록소,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체내의 항체 생성을 촉진시켜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주는데요.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며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여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눈건강 및 항암작용>

호박잎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시력을 보호하여주며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비타민A와 루테인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시력을 개선하고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과 같은 안구질환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죠. 잘못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환경오염 등의 이우로 체내의 정상세포와 DNA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는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고는 합니다. 호박잎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키고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방지하여 주는데요. 세포의 노화를 막고 체내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며 혈류 개선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강력한 항암효과로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죠.


<다이어트 및 뼈 건강>

호박잎은 100g당 약 27kcal로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에 해당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적은 양을 섭취하여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저열량 식품인데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하여 체내의 노폐물을 배변에 흡착시켜 체외로 배출을 시키고 배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만들어 숙취해소와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호박잎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로 인하여 부족한 영양소들을 보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죠. 호박잎에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는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골밀도를 상승시켜줌에 따라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의 골격 형성과 성장발육에 좋은 것은 물론이고 중장년층과 노인들의 관절염이나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혈관질환 예방 및 피로회복>

호박잎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혈액 속의 나쁜 LDL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고 혈전을 방지하여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그럼으로써 동맥경화, 뇌졸중, 고혈압, 고지혈증 및 심장마비 등과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호박잎에는 비타민C, 무기질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들은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 유발 물질 중 하나인 젖산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피로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호박잎은 장아찌나 된장찌개, 국 및 쌈의 재로로 사용됩니다. 생으로 섭취하지 마시고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박잎은 차가운 성질의 식품입니다. 따라서 몸이 차갑거나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실 필요가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