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누카꿀은 뉴질랜드의 자연에서 자생하는 마누카라는 야생 관목의 꽃에서 채집되는데요. 뉴질랜드에서 유명한 수출 품목이며 전세계적으로 인기 또한 높습니다. 메틸글리옥살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함량에 따라 등급과 가격이 달라지는데요. 이 때문에 액체의 금이라고 불리기도 한답니다. 헬기로 접근할 수 있는 지역에서 드론을 이용하여 꿀을 운반하며 채집이 이루어지는데요. 마누카꿀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염작용 및 항암작용>

마누카꿀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소염작용과 항균, 항생작용이 뛰어나 염증질환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 성분을 억제하여 줍니다. 염증이 생긴 부위에 꿀을 발라주면 통증을 완화시켜주어 치료를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암세포가 전이되고 증식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은 물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몸속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어 항암작용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면증 완화>

마누카꿀에는 수면 중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글리코겐을 천천히 방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수면을 취하기 전에 우유와 함께 섭취를 하면 신체가 멜라토닌을 뇌로 방출시켜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피부건강>

마누카꿀에는 일반 꿀보다도 더 많은 비타민B6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항산화 물질로 거칠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의 노화를 막아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피부에 생긴 상처가 빠르게 재생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구강건강 위장기능 개선>

마누카꿀은 치은염과 치주병과 같은 질환을 치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마누카꿀을 씹거나 입안을 가글 하였을 때 치태가 약 35% 정도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하였습니다. 마누카꿀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아연, 인 등의 성분이 치아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마누카꿀은 그대로 공복의 상태로 하루에 약 1~2스푼 정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차나 요구르트. 샐러드 등에 첨가하면 섭취하실 수 있는데요. 계피와 함께 섭취를 하면 항균성이 더욱 높아진다고 합니다.

마누카꿀은 일반 꿀보다도 알레르기 증상의 발현 위험도가 적지만 소량의 독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12개월 미만의 아기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