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맛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것이 바로 코코아입니다. 초콜릿의 주원료로 사용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기도 한데요. 달달한 맛때문에 불량식품으로 오해를 하고 계신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코코아 효능을 자세히 살펴보신다면 우리 몸에 좋은 약이 된다는 사실을 깨달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치매예방 및 집중력 향상>

미국 하버드 의대 연구팀은 70세 전후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코코아와 치매에 대한 상관관계를 연구하기 위한 실험을 하였는데요. 그 결과, 매일 코코아 2 잔씩 마셨을 때, 떨어진 두뇌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기억력이 저하되는 것을 막아주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코코아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이 혈액이 두뇌로 잘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심리적인 안정을 불러오는 것은 물론이고 집중력까지 높여주게 됩니다. 특히 카카오의 향은 두뇌의 알파파를 만들어내는 작용을 하여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항암작용 및 알코올 분해>

신체에 암세포가 발생하는 이유 중 활성산소의 하나인 ‘프라라디칼’이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이를 없애기 위해서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물질들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코아에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카테킨, 탄닌, 카카오폴리페롤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어 항암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코코아 1잔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은 적포도주의 2배, 녹차의 3배, 홍차의 5배 이상으로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있는데요.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없애고 전이 및 증식 또한 막아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기도 합니다. 또한, 알코올을 분해해주는 성빈인, 타우린과 카테킨도 풍부해 숙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음주를 하기 전이나 한 후에 코코아를 드셔주시면 좋습니다.


<강심작용 및 이뇨작용>

강심작용은 심장을 강하게 만들어준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게다가 노폐물의 배출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하고 신진대사 또한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여 이뇨작용도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피로회복 및 당뇨예방>

우리가 피곤함을 느끼는 이유는 바로 혈액이 당분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라는 것을 말해주기도 하는 것인데요. 이때 코코아를 섭취해주게 되면 부족한 당분을 체내로 공급이 될 수 있게 해주어 피로가 풀릴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음식을 섭취하면 장에서 혈관으로 빠르게 흡수가 되고 이 과정에서 혈당이 급격하게 높아지게 되며 인슐린의 분비가 필요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췌장에서 당 성분을 분해하는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지 못하면 발생하는 질환이 바로 당뇨인데요. 코코아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은 당질이 몸 안에서 소화되어 흡수되는 속도를 낮춤에 따라 짧은 시간안에 급격하게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막고 당뇨라는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코코아는 보통 분말로 우유나 물에 타먹기도 하며 초콜릿 등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코코아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위장장애나 변비, 복통 및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들어 있어 각성효과로 수면장애나 어지럼증 등도 유발될 수 있으니 하루에 4.5g 정도의 적당량을 섭취하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