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곽이라고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삼지구엽초라고도 불리며 방장초, 선령비 등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기도 한데요. 냄새가 없고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식물 중 하나로 꼽힙니다. 삼지구엽초라는 이름은 줄기가 셋으로 갈라지고 끝에서 다시 셋으로 갈라져 총 9장의 잎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붙여졌다고 하는데요. 다소 생소한 식물인 음양곽, 그 효능에는 무엇이 있는지 하나씩 자세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력증진 및 기력회복>

음양곽은 특히 남성들에게 좋은 약재로 꼽히기도 하는데요. 리키리인이라는 성분이 성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실제로 정력을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약재로 쓰이기도 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신장을 보호하고 양기를 북돋아주기도 하여 체력적인 부분을 다시 회복하여 나갈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인체에 해로운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침범도 막아주어 질병에 발생하는 것을 미리 막을 수 있도록 해주기도 하죠.

<여성건강 및 갱년기치료>

음양곽은 맛이 달면서도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여성들의 경우에는 자구 발육에 도움이 되고 갱년기 증상이 있을 때 에스트로겐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킴으로써 호전을 불러오는 데 도움이 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골다공증 관절염 예방>

뼈의 조밀도가 나빠지면 골다공증이라는 질환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음양곽에는 이카리소시드A 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자리 잡고 있는데요. 이는 파골세포의 분화를 억제함으로써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뇌졸중치료>

중풍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뇌졸중은 뇌의 기능이 부분적으로 혹은 전체에 빠른 속도로 장애가 발생하게 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신체의 기능에 대한 마비를 일으키고는 합니다. 음양곽은 이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는 마비나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동의보감에서는 풍을 없애준다고 설명이 되어있기도 하죠.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음양곽은 보통 약처럼 달여서 섭취를 합니다. 음양곽은 성별이나 신체적인 체격에 따라서 권장되는 복용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미리 잘 체크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용량으로 섭취를 하였을 때에는 갈증이나 현기증,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 수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나 혹은 모유수유 중인 여성들도 조심을 하셔야 하는데요. 이외에도 지혈능력을 떨어뜨리기에 신체에서 출혈이 일어나고 있는 경우에도 섭취를 급하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