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대는 인삼과 현상, 단삼, 수삼과 함께 가장 오래 사는 5대 식물 중 하나입니다. 초롱꽃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딱주라고도 하며 한자어로는 사삼(沙蔘)이라고 하는데요. 잔대속식물은 전 세계에 약 5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 전도 각지에서 볼 수 있고 일본과 중국, 만주에도 분포되어 있습니다. 중국에 약 40종이 분포하는데 현재 약으로 쓰이는 것은 약 30종인데요. 잔대에는 다양한 약용성분이 들어있어 오래전부터 약재로 많이 쓰여 왔는데요. 오늘은 잔대 효능에 대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인병 개선 및 당뇨병 개선>

잔대는 여성의 생리불순이나 자궁염, 자궁출혈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출산 후 생길 수 있는 산후풍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도 이로움을 주죠.

잔대에는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느 사포닌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당의 흡수를 지연시키기 때문에 당뇨의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해독작용>

잔대는 우리 몸에 쌓여있는 각종 독소 물질들을 풀어주는 약재로 쓰였을 만큼 뛰어난 해독작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백독이나 각종 화학약품으로 인한 해독작용과 니코틴 배출, 미세먼지, 황사 등으로 체내에 유입되는 각종 중금속이나 유해 물질을 배출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근력강화 및 피로회복>

잔대는 자양강장 및 원기회복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근육과 힘줄을 튼튼하게 만들어 근력강화 및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와 같은 질환에 쉽게 노출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가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침완화 및 가래제거>

잔대는 예로부터 한방에서 잦은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없애주는 진해거담을 치료하기 위한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잔대뿌리를 달여 꾸준히 섭취하면 진해거담작용 및 기관지염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잔대는 생으로 섭취하거나 나물 무침, 차로 끓여 식수 대용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잔대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갑고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에도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실 필요가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