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겨는 쌀을 찧을 때 나오는 가장 고운 속겨라고 하는데 ‘미강’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추수한 벼는 도정과정을 거쳐 우리의 식탁에 오르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벼의 겉껍질을 벗겨낸 것이 현미입니다. 여러 차례에 걸쳐서 벗겨내 흰쌀을 만드는데 이 과정에서 나오는 누르스름한 것을 쌀겨라고 부릅니다. 예전에는 쌀겨를 보통 가축의 사료로 사용을 하였는데요. 하지만 근래에 들어 쌀겨가 건강과 미용적으로 이로운 점이 많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쌀겨 효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상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성인병 및 대장암 예방>

쌀겨에는 비타민A, 비타민E, 비타민B, 단백질, 미네랄, 철분, 당질, 지방 및 섬유질 등 우리의 몸에 필수적으로 필요로 하는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영양 공급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량의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어 몸의 신진대사를 높이고 면역기능을 강화하며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위암과 대장암과 같은 질환을 막아주고 소염효과가 있어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쌀겨에 함유된 비타민B1, B6, E 등이 피부의 가려움과 같은 아토피나 습진과 같은 질환의 증상이 완화되도록 도움을 주는데요. 세정효과도 좋아 각질제거와 클렌징 효과가 있으며 윤기가 흐르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쌀겨를 활용하여 팩을 하거나 마사지를 통하여 피부관리를 할 수 있죠.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주근깨나 기미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유해한 자외선을 흡수하는 작용도 하여 식품의 산화 방지제나 자외선 차단제 등 화장품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변비예방>

쌀겨에 함유된 식물 섬유로 인하여 장의 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배변활동이 촉진되어 변비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하는데요. 장내의 비피더스 균을 증가시켜 장 안에 기생하고 있는 세균의 밸런스를 유지시키는 기능까지 합니다. 비피더스 균이 증가하면 장이 건강해지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지방간을 예방하고 요로나 신장결석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해독작용>

쌀겨에는 ‘휘친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체내에 쌓여있는 중금속이나 농약, 약물 등 몸에 해로운 물질들을 해독시키고 체외로 적절히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에 따라 다이어트 식품으로 떠오르기도 하고 있죠.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쌀겨는 보통 볶아서 먹거나 오일이나 파우더로 만들어 팩이나 마사지를 할 수 있습니다. 

쌀겨는 무기질과 결합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소화 기능이 약한 노인이나 영유아 등은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