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리나무는 콩과에 속하는 낙엽 관목으로 높이 2m 안팎으로 자라나는 낙엽활엽수입니다. 주로 일본과 중국, 러시아에서 자라며 우리나라에서는 전국 각지에 널리 분포하며 산이나 들판의 양지바른 곳에서 자랍니다. 많은 가지를 쳐서 더부룩하게 자라며 잔가지에는 줄이 있고 어두운 갈색을 띠고 있는데요. 목질부는 연한 푸른빛이고 한가운데에 흰 골수가 자리합니다. 잎과 뿌리를 약용으로 사용해왔는데요. 오늘은 싸리나무 효능에 대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싸리나무 효능 - 혈관건강 및 이뇨작용>

싸리나무에 들어있는 레스페딘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조절하여 줍니다.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개선시켜 줌으로써 전반적인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는데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싸리나무의 알칼로이드, 플라보노이드, 아스코트빈산 성분들은 피와 간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질소를 소변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지질산 억제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뇨작용으로 소변의 배출을 원활하게 돕고 몸의 부기를 빼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신부전증이나 신장염과 같은 신장질환에 있어서 이로운 작용을 하여 줍니다.

<두번째 싸리나무 효능 - 기관지 건강 및 두통 개선>

싸리나무는 예로부터 폐와 기관지 건강을 위한 약재로 사용이 되어 왔습니다. 잎을 말려서 섭취하면 잦은 기침의 증상을 멎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싸리나무의 줄기와 잎을 달여서 섭취하면 어지러움이나 두통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번째 싸리나무 효능 - 면역력 강화 및 뼈 건강>

싸리나무의 잎에는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각종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높여주는데요. 신체의 저항력을 올려주어 각종 질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씨앗에는 단백질과 지방, 전분 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싸리나무의 뿌리와 씨를 달여 섭취하면 골밀도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골다공증이나 관절염, 요통과 같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죠.

<네번째 싸리나무 효능 - 피부미용>

싸리나무의 잎과 꽃을 달인 물로 세안이나 목욕을 하면 피부 속의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여 줍니다. 여드름이나 주근깨와 같은 잡티 등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며 아토피, 무좀과 같은 피부염의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에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싸리나무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말린 싸리나무를 차로 달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부작용도 없어 부담 없이 즐기실 수 있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