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박덩굴은 노박따위나무, 노방패너울, 노랑꽃나무라고도 불리며 우리나라 전 지역에 걸쳐서 자생하고 있습니다. 주로 산기슭과 숲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노박덩굴의 모든 부분을 약재로 쓸 만큼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봄에는 어린잎은 나물로 먹고 종자는 기름을 짜며 나무껍질로는 섬유를 뽑기도 합니다. 덩굴의 열매가 아름다워서 담장 녹화용 혹은 다른 덩굴식물들과 함께 조경용으로 많이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노박덩굴 효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동맥경화 및 고혈압 예방>

노박덩굴은 혈압의 수치를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도와주어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동맥경화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마비증상 개선 및 불면증 개선>

노박덩굴은 원활한 혈액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손발이 자주 저리거나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노박덩굴의 뿌리를 달여서 주기적으로 마시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죠.노박덩굴에는 진정작용을 도와주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신경 안정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밤에 수면을 잘 취하지 못하거나 뒤척임이 심하신 분들은 뿌리와 노박덩굴의 뿌리와 줄기를 달여 드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성질환 개선 및 항암작용>

노박덩굴은 예로부터 한방에서 생리통과 생리불순을 개선하는 데 쓰인 약재인데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생리통을 잡아주고 생리불순을 일정ㅈ하게 잡아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노박덩굴 뿌리에는 고초균,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등을 억제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곧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 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여 항암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설사증상 개선 및 통증완화>

노박덩굴의 따듯한 성질로 인해서 장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고 찬성질로 인해서 생기는 설사를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어 뼈와 근육의 기능을 올려줍니다. 관절염이나 근육통, 류마티스 관절염 및 허리통증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노박덩굴은 어린잎을 데쳐서 물에 담가 독성을 뺴낸 뒤 나물로 무쳐 드실 수 있습니다. 줄기와 뿌리는 물에 달여서 드실 수 있죠.

노박덩굴을 과량 섭취하면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몸에 열에 많으신 분들은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