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떡잎식물 노박덩굴목 노박덩굴과의 낙엽관목인 화살나무는 나무의 잔가지가 사방으로 화살깃 같은 날개가 달려 있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한방에서는 위모, 신정, 귀전우로 불리며 산야에서 흔히 자랍니다. 한국, 일본 ,사할린 ,중국에 분포하고 있으며 5월에 꽃이 피며 10월에 자주색의 타원형 열매가 맺히는데요. 오늘은 화살나무 효능에 대해서 더욱 깊이 있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 화살나무 효능-당뇨 예방

화살나무에는 데나토니움 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쓴맛을 내는 성분이며 소장 내분비를 자극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화살나무는 싱아초산나트륨도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혈당을 내려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두 번째 화살나무 효능-혈액순환

화살나무에는 혈관을 탄력성 있게 만들어 주는 데 도움이 되어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어혈을 풀어 주는 기능을 하여 예로부터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에도 활용하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산후 어혈에서 오는 복통에도 활용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 세 번째 화살나무 효능-염증 해소

화살나무에는 염증을 촉진하는 산화 물질을 감소 시키는 COX-2 가 함유되어 있어서 몸속의 염증을 잡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네 번째 화살나무 효능-항암작용

화살나무에는 로즈마린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는 위암이나 식도암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또한, 플라보노이드계 성분인 퀘르세트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체내 다른 세포들을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다섯 번째 화살나무 효능-노화억제

화살나무에는 케르세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피부 노화의 주범인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그럼으로써 탱탱하면서도 생기가 도는 피부를 유지하여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여섯 번째 화살나무 효능-심신 안정

화살나무는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경 안정을 통해서 불면증이나 우울증을 예방하고 증상에 대한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 일곱 번째 화살나무 효능-부인병 개선

화살나무는 어혈과 혈관계 질환에 도움이 되며 생리불순이나 자궁출혈, 산후 지혈 등에 도움이 됩니다. 여성들이 복용하면 자궁을 튼튼하게 하고 염증을 가라앉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봄에 새순이 나오면 데쳐서 드셔도 되고 말려서 차로 드셔도 됩니다. 

단,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은 주의를 하셔야 하며 임산부 또한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