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담은 소나무담쟁이넝쿨을 말하는 것으로 소나무에 붙어서 기생하는 식물입니다. 담쟁이넝쿨의 덩굴손은 잎과 마주하여 나는데 둥근 흡착 근이 있어서 다른 물체에 부착되어 올라가면서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송담의 꽃은 6~7월경에 연한 황록색으로 피며 열매는 9~10월경에 흑자색으로 맺힙니다. 덩굴 열매를 약재 활용하는데요. 오늘은 송담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송담 효능-당뇨 개선

송담에는 폴리페놀계 화합물인 이소플라본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성분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요. 항 당뇨 효능이 있어서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막아주고 혈당이 천천히 오를 수 있도록 하여 혈당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송담 효능-피부미용

송담에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주는 역할도 하지만 피톤치드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체내의 노폐물이 체외로 적절하게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고 피부에 여드름이나 기미, 주근깨 및 잡티 등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며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송담 효능-기관지 질환 개선

송담에는 탄닌과 페르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목과 기관지를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미세먼지나 황사 등으로부터 기관지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네 번째 송담 효능-항암작용

송담은 소나무의 영양성분을 흡수하며 기생합니다. 소나무의 송진에 함유되어 있는 피톤치드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천연 항균물질로 불리는 피톤치드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바이러스에 감염돼 세포와 암세포를 공격하여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막아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 번째 송담 효능-통증 완화

송담은 진통 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관절염이나 근육통과 같은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관절염과 같은 뼈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이롭습니다.


여섯 번째 송담 효능-성인병 예방

피가 뭉치게 되면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고 이는 곧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송담은 이러한 어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혈액순환의 개선을 도와주고 혈압 강하게 조절에도 도움이 되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뇌출혈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과 성인병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송담은 끓는 물에 다려 차로 마시거나 담금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과다 섭취 시, 마비 증상이나 복통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