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칼립투스는 쌍떡잎식물 도금양목 도금양과의 상록교목, 관목입니다. 원산지는 오스트레일리아와 태즈메이니아 남부이며 주로 열대지방에 분포하는데요. 유칼립투스는 그리스어로 ‘아름답다’와 ‘덮인다’의 합성어로 잘 싸였다는 뜻으로 꽃이 피기 전에 꽃받침이 꽃 내부를 완전히 둘러싸는 형태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오래전부터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은 유칼립투스를 만병통치약으로 써왔는데요. 특유의 향기 때문에 아로마테라피, 마사지용 약재, 오일 형태로 쓰이며 건축재나 기구재로 쓰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유칼립투스 효능에 대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유칼립투스 효능-항균작용

유칼립투스는 강력한 항균작용과 살균작용으로 각종 잡냄새와 악취를 잡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칼립투스의 은은하고 상쾌한 향은 일상생활에서 생리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유칼립투스를 방향제로 옷장이나 장롱, 서랍 등에 넣어주면 뛰어난 탈취효과로 악취를 제거하고 살균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유칼립투스 효능-해충퇴치

유칼립투스는 강력한 항균작용과 살균작용으로 해충 퇴치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래전부터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은 유칼립투스 잎을 불에 태워서 벌레를 퇴치하였는데요. 유칼립투스 잎의 ㅊ출물인 오일을 이용하면 집안의 파리나 진드기, 모기 등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유칼립투스 효능-소염작용

유칼립투스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바이러스와 세균의 침입을 막고 강한 소염작용으로 체내의 각종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벌레가 물린 곳에 바르는 약은 유칼립투스를 원재료로 사용합니다. 유칼립투스는 피부의 가려움증, 근육통, 신경통 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유칼립투스 효능-진정작용

유칼립투스는 신경계 진정 작용이 뛰어나 중추신경을 억제하고 신경 흥분작용을 안정시켜 자율신경 정상화에 도움을 줍니다. 뇌세포의 생성을 촉진하고 시냅스의 기능을 향상시켜 심신을 안정화 시키는데요. 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뛰어납니다. 유칼립투스는 우울증이나 무기력감, 불안, 초조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유칼립투스 효능-피부미용

유칼립투스는 항균작용과 살균작용, 방부작용이 뛰어납니다. 유칼립투스의 항산화 물질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피부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혈류 개선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데요. 여드름과 잡티, 기미, 주근깨 등을 없애 깨끗한 피부로 가꾸어 줍니다. 또한, 피부의 산소 공급량을 늘려 지성 피부 관리에 도움을 주고 따가운 햇빛에 그을려 빨갛게 달아오른 피부의 열을 식혀주기도 하는데요. 화상이나 상처가 난 부위의 진정과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유칼립투스 효능-호흡기 질환 예방

유칼립투스의 강한 살균작용과 항균작용을 기관지와 호흡기를 튼튼하게 하고 기능을 활성화시켜 줍니다. 나쁜 균과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아주는데요. 강한 소염작용으로 기관지염과 비염 등 각종 호흡기와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유칼립투스 효능-면역력 향상

유칼립투스는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체내의 저항력을 상승시켜 면역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유칼립투스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각종 질환에 대한 예방을 할 수 있게 도와주죠.

여덟 번째 유칼립투스 효능-뇌 건강

유칼립투스의 뛰어난 항균작용과 살균작용은 뇌의 신경을 자극하여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의 집중력 향상과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유칼립투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유칼립투스는 차나 오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칼립투스에는 페놀, 테르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간에 무리를 가하기 때문에 간이 약하거나 간 질환이 있으신 분은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