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크라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아욱목 아욱과의 다년생초로 기능성 식재료에 해당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익숙하지 않은 식물이기도 한데요. 원산지는 아프리카 북동부로 미국과 이집트, 일본, 브라질, 한국에서 재배가 됩니다. 이집트에서는 무려 2000년 전부터 채소로 재배가 될 만큼 그 유래가 깊고 클레오파트라가 피부 미용을 위해 섭취했다는 설이 전해지기도 합니다. 아열대 채소로 분류가 되며 여자의 손가락 모양과 비슷하다고 하여 레이디핑거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오크라는 품종이 다양하여 주로 색과 모양으로 구분을 합니다. 오늘은 오크라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오크라 효능-다이어트

오크라는 100g당 5g 정도의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적은 양의 섭취로도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하는데요. 각종 비타민과 철분, 미네랄, 철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고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균형 있는 영양소의 섭취가 가능합니다.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체내의 지방을 분해하여 지방의 체내 저장량을 감소시켜 주며 불필요한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데요.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숙변을 해소하고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오크라 효능-면역력 증대

오크라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칼륨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면역활성물질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바이러스에 대한 체내의 저항력을 높여주는데요. 공수조혈세포와 골수의 적혈구 수를 증가시키는 조혈작용이 뛰어납니다. 세포의 독성을 사멸시켜 면역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각종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세 번째 오크라 효능-피부미용

고대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가 미용을 위해 섭취하였다는 설이 전해질 정도로 오크라는 피부미용에 긍정적인 작용을 합니다. 뮤신과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들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 매개체인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하여 피부에 발생하는 잡티와 기미, 주근깨, 피부염, 여드름 등을 완화시켜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보습력에 필수적인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시켜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주고 탄력 있게 하여 관리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네 번째 오크라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오크라에는 갈락틴, 펙틴, 검보, 아라반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체내의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내의 중성지방과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 강하에 도움을 줍니다. 오크라는 심근경색과 고지혈증, 심장마비, 심정지,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오크라 효능-위장 기능 강화

오크라의 단면을 잘랐을 때 나오는 점액에는 펙틴과 아라반, 갈락틴, 검보 등의 혼합물이 풍부하게 자리 잡혀 있습니다. 이는 정장 작용이 뛰어나며 위의 점막을 보호하고 단백질의 소화 흡수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는데요. 담즙의 분비를 활성화시키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 기능을 개선하고 소화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강력한 소염작용과 항염작용, 항암작용으로 역류성 식도염이나 십이지장궤양, 위궤양, 위염 등 위장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오크라 효능-피로회복

오크라에는 당질과 철, 칼슘,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체내 비타민B1의 흡수를 촉진하여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고 만성 피로의 원인이 되어 피로를 쌓이게 하는 젖산 성분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주고 체내의 신진대사와 에너지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체내의 각종 노폐물과 독소 물질을 체외로 배출시켜 피로회복과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오크라 효능-당뇨 예방

오크라에는 각종 비타민과 펙틴, 칼슘, 철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당질이 체내에서 소화가 되어 흡수되는 속도를 느리게 하여 단시간에 급속한 혈당의 수치 상승을 억제하고 키나아제 효소의 활성을 촉진시켜 인슐린 분비의 촉진을 향상시켜 줍니다. 오크라는 인슐린의 분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고 체내 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시켜 당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덟 번째 오크라 효능-눈 건강

오크라에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 성분은 섭취 시 체내에서 레티놀 성분으로 합성되어 망막을 보호하고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크라를 꾸준히 섭취하면 눈을 튼튼히 하고 시력을 개선하며 눈의 피로감을 감소시켜 주는데요. 항반변성,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 각종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오크라는 이탈리아 음식에 자주 이용되며 수프나 튀김, 샐러드, 술로 만들어 섭취합니다.

오크라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남성의 전립선 무게 및 고환의 크기를 감소시켜 성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