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수나무로 불리는 뜰 보리수나무는 산에서 자생하는 보리수나무와는 다른 종류로 알려져 있습니다. 뜰 보리수나무는 봄에 꽃이 피고 여름이 오기 전에 결실을 맺지만 산에서 자라는 보리수나무 열매는 가을에 익으며 열매 크기도 팥알만 한데요. 그러나 그냥 보리수로 불리는 뜰 보리수열매는 보리수나무 열매보다 더 굵고 붉은색을 띱니다. 부처가 깨달음을 얻었다는 나무로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보리수열매 효능에 대해서 더욱 깊이 있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호흡기질환 개선 및 기관지염 개선>

최근 중국발 황사로 인한 미세먼지와 산업 발달에 따른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대기의 오염이 심각한 상황인데요. 호흡기질환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식혀주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천식뿐 아니라 각종 호흡기 질환을 개선하는 데 이로움을 줍니다. 보리수열매에는 탄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소염작용을 하여 기관지염을 개선시키고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만성 기관지염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숙취해소 및 심혈관질환 예방>

보리수는 시원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입니다. 아프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화기를 내리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신체의 알코올 성분을 해독하여 주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수분함량이 약 80% 이상이 될 정도로 풍부하여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데에도 도움이 되며 숙취해에 이롭습니다. 보리수에는 나아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나아신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주고 몸속에 있는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게 도와주며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기 때문에 혈압을 낮춰주는데요. 또한 콜레스테롤을 제거시키고 중성지방의 농도를 저하시켜 동맥경화의 발병률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설사예방 및 자양강장>

보리수의 탄닌 성분은 소염작용이 뛰어나 위궤양과 같은 질환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살균, 구충 작용도 하여 설사 증상이 있을 경우 섭취하며 설사를 멈추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보리수에는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현대인들의 만성피로의 증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육체적인 피로를 풀어주는 등 자양강장에 큰 도움이 되죠.

<노화 방지>

보리수열매에는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항산화 효능을 지니고 있어 유해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의 손상을 막고 재생을 도와줍니다. 신체의 노화를 방지하여 주는 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보리수열매는 술에 담가 담금주로 즐기거나 발효시켜 액을 마시기도 합니다.

보리수열매에는 곰팡이가 잘 생기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빠르게 섭취를 하시는 것이 좋고 효소로 만들어 놓으면 오랜 기간 동안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보리수열매에 있는 탄닌 성분이 설사 예방에는 이롭지만 수렴작용을 하여 과도한 섭취가 이루어졌을 경우에는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