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노아는 남미 안데스의 고산지대에서 수천 년간 재배되어 온 곡물입니다. 잉카 언어로 ‘곡물의 어머니’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데요. 고대 잉카 제국에서는 옥수수, 감자와 함께 3대 작물로 재배되어 왔습니다. 퀴노아는 볼리비아와 페루에서 주로 생산이 되며 일본과 미국, 유럽 등에서 슈퍼푸드로 여겨지며 인기가 높습니다. 풍부한 영양소를 지니고 있는 퀴노아 효능에 대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퀴노아 효능-해독작용

퀴노아에는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간과 신장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간과 신장에 쌓여 있는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분해하고 살균하여 체외로 적절히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간의 기능을 개선시키고 체내의 독성물질과 중금속을 분해하여 배출해 손상된 간을 재생시키고 과도한 음주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간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두 번째 퀴노아 효능-당뇨 예방

퀴노아에는 클리세믹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공복이나 식후에 급격히 오르는 혈당을 조절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체내의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질이 흡수되는 속도를 늦춤에 따라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퀴노아 효능-항암작용

퀴노아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막아주는데요.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퀴노아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퀴노아에는 불포화 지방산 성분이 풍부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체지방의 축적을 막으며 중성지방을 분해하여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퀴노아 효능-피부미용

퀴노아에는 각종 비타민과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포닌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키고 세포의 산화와 노화를 막아주는데요.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퀴노아에는 비타민A 성분도 풍부한데 이는 기미나 잡티, 주름 및 주근깨 개선에 도움이 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섯 번째 퀴노아 효능-빈혈 예방

퀴노아에는 철분과 엽산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혈액에 산소를 원활하게 공급시키고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촉진하며 적혈구를 보호하고 수치를 상승시켜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퀴노아 효능-변비 개선

퀴노아에는 무기질과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체내의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배변에 흡착시켜 체외로 배출시키는데요. 배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만들어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덟 번째 퀴노아 효능-면역력 증대

퀴노아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체의 생성을 촉진시켜 항바이러스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면역력을 증대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면역력이 약하면 각종 질환에 쉽게 걸릴 수 있는데 면역력을 강화하여 신체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퀴노아는 밥이나 죽, 샐러드 등 다양하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퀴노아에는 칼륨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신장결석이나 부종 등 신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신체에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퀴노아에는 피트산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