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석잠은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정식명칭은 석잠풀로 원산지는 중국과 일본, 시베리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의 들과 산, 습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생김새가 마치 누에의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누에 잠’자를 사용합니다. 한방에서는 꽃을 포함하여 식물의 모든 부위를 약재로 씁니다. 오늘은 초석잠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초석잠 효능-간 건강

초석잠에는 아르긴산, 스타키드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대표적인 간 항산화제로 간을 손상시키는 성분인 류코트린의 효소 생성을 억제하여 간세포를 보호하고 손상을 막아주는데요. 강력한 해독작용으로 알코올과 마약, 담배로 인하여 생긴 간 손상을 회복시키고 노폐물과 여러 독소물질의 분해능력이 뛰어납니다.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간경변이나 간염, 간암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초석잠 효능-변비개선

초석잠에는 올리고당,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요. 장 내부의 환경을 개선시켜 기능을 강화하여 배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만들어 숙변을 해소하고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초석잠 효능-장 기능 개선

초석잠은 은은한 단맛을 지니고 있는데 이는 올리고당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과 노폐물, 중금속 물질들을 배변에 흡착시켜 체외로의 배출을 돕고 장내 유익균의 수를 늘려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초석잠 효능-심신 안정

초석잠에 들어있는 천연 당 성분인 올리고당은 중추신경 흥분에 관여하여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신경계를 활성화시켜 엔도르핀과 세로토닌 등 행복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 및 초조함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불면증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죠.


다섯 번째 초석잠 효능-뇌 건강

초석잠에는 콜린과 페닐에타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뇌의 보호막을 튼튼하게 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뇌의 퇴화 진행을 늦춰주는데요. 혈액의 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고 혈전 방지 및 세포 노화를 막아줍니다. 뇌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만들어 뇌의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수험생에게 있어서는 기억력 향상과 인지능력 향상, 건망증 예방에 도움을 주고 퇴행성 질환인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섯 번째 초석잠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초석잠에는 콜린과 페닐에타노이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체내의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내의 중성지방과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 강하에 도움을 줍니다. 초석잠은 동맥경화, 심장마비, 심정지,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초석잠 효능-기관지 질환 개선

초석잠에는 콜린과 페닐에타노이드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들은 강력한 소염작용, 항염작용,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돕고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기관지와 폐를 튼튼하게 하여 각종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만성기침이나 폐결핵, 가래, 천식 등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초석잠은 잘 말려 물에 달여 섭취하거나 장아찌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초석잠은 독성이 없는 순한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체질이 허약한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고 자궁수축의 우려가 있으므로 임산부도 섭취를 조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