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씨 효능 섭취방법 주의사항

아마씨는 아마과의 한해살이풀인 아마의 씨앗이자 향신료를 말합니다. 원산지는 중앙아시아이며 주로 미국이나 인도, 러시아, 아르헨티나, 캐나다에서 재배가 되는데요. 서양에서는 아마씨를 플래라고 부르고 우리나라에서는 헷볕에 잘 말린 것을 아마인, 아마자라고 부릅니다. 아마씨는 생김새가 참깨와 비슷하며 크게 색깔에 따라 노란색과 갈색 두 종류로 나뉘어집니다. 노란색은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강하여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로 쓰이고 살색은 쓰고 쌉쌀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늘은 아마씨 효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아마씨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아마씨에는 오메가 3와 리그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강력한 항염작용을 지니고 있어 체내의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내의 중성지방과 각종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 강하와 혈전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아마씨는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와 심정지, 고지혈증 및 심근경색 득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아마씨 효능-다이어트

아마씨는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적은 섭취만으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배변의 양을 늘려 부드럽게 만들어 숙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마씨에 함유되어 있는 렙틴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키고 축적을 억제하는 성분인 아디포넥틴의 분비를 촉진시켜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아마씨 효능-변비 개선

아마씨에는 27%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습니다. 이는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함과 동시에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내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데요. 장 내부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장내부의 환경을 개선시키고 배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하여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아마씨 효능-여성 건강

아마씨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리그난 성분이 석류보다 훨씬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줄어들어 여성에게 생기는 갱년기는 여러 증상을 동반하며 나타나는데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아마씨 효능-피부 건강

아마씨에는 대표적인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가 호두의 약 8배, 고등어의 약 15배 이상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강력한 항염작용으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피부염이나 아토피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아마씨 추출물과 오일 등을 건조하거나 가려운 피부에 직접 발라주면 진정 효과와 항염작용으로 증상을 완화시키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섯 번째 아마씨 효능-항암작용

아마씨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리그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키고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막아주는데요.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암 예방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일곱 번째 아마씨 효능-면역력 강화

아마씨에는 미네랄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자리 잡혀 있습니다. 이들은 장내 유익균의 수를 증가시키고 유해균은 사멸시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바이러스에 대한 체내의 저항력을 상승시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아마씨는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아마씨는 주로 요리의 향신료로 쓰이며 다양한 가공식품의 재료가 됩니다. 서양에서는 이미 대중화된 식품으로 시리얼이나 비스킷, 요구르트, 샐러드 등의 식재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아마씨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공기에 노출되면 쉽게 부패합니다. 따라서 보관할 때에는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잘 밀폐를 해야 합니다.

아마씨에는 인체에 유해한 독성물질인 시안배당체가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생으로 섭취하지 말고 볶거나 물에 담가 놓은 후에 드셔야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