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잎은 상록침엽의 교목인 소나무의 잎으로 초록색을 띠며 뾰족한 바늘과 같이 길고 얇게 생겼습니다. 특유의 향과 상쾌하고 쓴맛을 지니고 있는데요. 원산지는 한국과 일본, 중국으로 우리나라에선 전 지역의 산과 들에서 쉽게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소나무의 잎은 솔잎에 대해서 동의보감에는 ‘풍습창, 풍사와 습사로 인해 뼈마디가 저리고 아픈 병을 낫게 하고 머리털을 나게 하며, 오장을 편하게 하여 식량 대용으로 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솔잎은 오래전부터 ‘신선의 식사’라고 불릴 정도로 온갖 질병을 막아주고 장수에 좋은 식품으로 자리매김을 해왔는데요. 오늘은 솔잎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솔잎 효능-탄닌 다량 함유

솔잎에는 탄닌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떫고 쓴맛을 내는데요. 체내의 혈액을 맑게 하고 피부를 깨끗하게 해줍니다. 체내의 혈압을 내리고 체내에 유해한 박테리아나 독소를 해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탄닌은 과산화지질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체내에 쌓여 있는 수은과 카드뮴, 납과 같은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설사 증상을 억제하고 위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식욕을 증진시켜 주기도 합니다.


두 번째 솔잎 효능-피부 건강

솔잎에는 테프텐과 각종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강력한 황산화 물질로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키고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어 노화를 방지하여 줍니다. 솔잎은 깨끗하면서도 탄력 있는 피부로 거듭날 수 있게 해주고 노화를 막아줍니다.

세 번째 솔잎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솔잎에는 각종 비타민과 알코올류, 테르펜틴, 에스테르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류 개선 및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데요. 심근경색과 심장마비,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솔잎에는 칼륨의 성분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말초혈관을 확장시키고 혈관 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전을 방지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솔잎 효능-피로회복

솔잎은 신체의 불안과 초조, 흥분 등을 진정시켜 주는 신경 안정 작용을 합니다. 각종 스트레스 완화와 현기증을 개선시켜 주는데요. 과도한 스트레스나 피로 누적에 의한 불면증, 만성피로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 번째 솔잎 효능-간 기능 개선

솔잎에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는데요. 간에 축적되어 있는 노폐물과 독소 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과도한 음주로 인한 간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알코올 분해 능력이 뛰어나 간 기능 개선 및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음주 전후 솔잎 추출물 형태의 차나 향신 음료를 섭취하면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여섯 번째 솔잎 효능-니코틴 해독

솔잎은 항암작용과 항균작용이 뛰어납니다. 체내에 쌓인 니코틴 성분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해독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흡연자가 솔잎 추출물을 섭취하면 가래를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가래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곱 번째 솔잎 효능-다이어트

동의보감에 나와 있듯이 솔잎은 갈증과 허기를 달래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영양분이 부족함 없이 함유되어 있어 체중관리에 이롭습니다.


여덟 번째 솔잎 효능-탈모 증상 완화

솔잎은 흰머리를 검게 해주고 머리털을 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탈모 환자가 꾸준하게 솔잎 추출물을 섭취하면 탈모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솔잎은 보통 가루로 만들어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음식의 식재료와 향신료, 약재 및 가공식품의 향료로 쓰입니다. 

솔잎에는 탄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위장에 부담이 되고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데요. 설사 증상을 완화시키지만 다량 섭취하면 오히려 변비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임산부는 태아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조심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