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란, 소나 돼지의 피를 응고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형태적인 면 등에 의하여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음식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선지에는 우리의 몸에 다양한 이로움을 주어 음식으로 즐기기보다는 약으로 여기고 섭취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특히 여성이나 노인에게 좋은 곳으로 알려져 있죠. 오늘은 선지 효능에 관하여 자세하게 살펴보고 어떤 다양한 영양 보충을 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빈혈 방지 및 중금속 배출>

많은 분들이 이미 선지는 빈혈을 개선하는데 좋은 식품 중 하나로 알고 계실 텐데요. 피로 만들어진 식품이기 때문에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어지러움증을 잘 느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죠. 우리가 무심코 먹는 어패류 등에 의하여 납이나 구리, 카드뮴과 같은 성분들이 흡수가 함께 이루어지곤 합니다. 선지가 우리 몸에 쌓여 있는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숙취해소 및 조혈작용>

선지에는 펩타이드, 미네랄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몸속의 알코올 성분을 빠르게 분해되도록 해주는데요. 단백질 성분은 독성을 풀어주고 분해시켜 숙취를 풀어내는 데 좋아 해장국으로 즐기시는 분들이 많은 것이죠. 카로틴이라는 성분 역시도 풍부한데 이는 조혈작용에 좋습니다.


<눈 건강 및 피로회복>

선지에는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해 시력보호나 안구건조증을 예방해주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주로 사용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 특히나 좋겠죠?

또한, 각종 무기질과 아미노산이 신체 에너지의 대사율을 높여 면역력 유지 및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미용 및 뇌기능 향상>

선지에 함유되어 있는 나이아신이라는 성분은 탱탱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뇌의 기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명치가 답답한 증상이 느껴질 때 드시면 완화가 되며 중풍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선지는 생으로 먹거나 탕이나 국으로 조리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선지에는 단백질은 풍부한 반면, 식이섬유소와 비타민 C가 적기 때문에 우거지와 감은 섬유소가 많은 식품과 같이 섭취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의 함량이 높은 만큼이나 콜레스테롤의 수치 역시도 쉽게 높아질 수 있어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