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초 효능 섭취방법 주의사항

함초는 쌍자엽식물 이판화 명아주과에 속하는 1년생 초본으로 종자로 번식하며 국내의 해안지방에서 주로 분포하며 재배됩니다. 함초의 ‘함’자는 짠맛을 의미하며 함초의 종자는 흑색을 띠고 둥근 반면에 마디는 톡 튀어나와 있어 퉁퉁마디로도 불립니다. ‘갯벌의 산삼’이라고 불릴 정도로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함초 효능에 대해서 더욱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함초 효능-뇌 건강

함초에는 콜린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뇌의 신경기능을 자극하여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고 중장년층과 노인들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함초 효능-변비 개선

함초에는 식이섬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장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는데요. 장내 환경을 개선시키고 장에 생기는 유해 물질을 차단하고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며 배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이는 숙변 해소와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함초 효능-다이어트

함초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미네랄과 게르마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체내에 지방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이미 축적되어 있는 체지방을 분해시켜 체중을 감량시키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함초 효능-소염작용

함초는 천연 소염제라 불릴 만큼 항균작용과 소염작용이 뛰어납니다. 함초에는 진균과 세균을 사멸시키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병원성 미생물을 사멸시키고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 함초는 상처가 난 부위, 염증이 난 부위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병원성 세균 재생능력을 상실시켜 후두염과 축농증, 근육통, 갑상선염, 요통 등 각종 염증성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함초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함초에는 베타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관과 혈액의 지방질을 배출시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체내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데요. 함초에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성인병의 주요 원인이 되는 체내 나트륨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줍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고 혈압을 조절하여 뇌졸중, 심근경색,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함초 효능-당뇨 예방

함초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들은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과 동시에 혈당의 수치를 조절하여 당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함초 효능-위장 기능 강화

함초는 이담작용이 뛰어나고 소화를 촉진하여 위장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함초는 지방질 음식을 소화시키는 담즙 배출을 촉진시켜 소화장애와 소화불량, 복부 통증 등 각종 위장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위장막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위장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함초는 위장벽에 붙어 있는 각종 노폐물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 과정에서 잦은방귀가 나오기도 합니다.

여덟 번째 함초 효능-항암작용

함초에는 게르마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간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막고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며 세포의 노화를 방지합니다.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어린 함초는 나물과 찌개, 국, 볶음으로 요리하여 섭취할 수 있고 말린 함초 가루는 국수와 떡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민감성 피부를 지닌 사람이 함초를 섭취하면 발진과 알레르기 등 피부질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 섭취에 있어서는 복부 통증이나 명현현상, 몸이 나른해지고 잠이 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체질이 바뀌는 현상으로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