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란스는 페루 태생의 슈퍼푸드 중 하나로 ‘신이 내린 작물’이라는 그리스 어원을 지니고 있고 ‘영원히 시들지 않는 꽃’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 고랭 지대에서 소규모로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식품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잡곡과 같이 여겨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마란스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아마란스 효능-뼈 건강

아마란스에는 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신은 체내의 칼슘 흡수를 촉진시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성장호르몬을 촉진시켜 뼈를 구성하는 주요성분인 칼슘이 체외로 배출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아마란스에는 칼슘과 철분, 인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청소년과 어린이의 성장발육과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고 노년층 및 중장년층의 골다공증과 관절염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아마란스 효능-항암작용

아마란스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감소시키는데요.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막아 암을 발생시키는 과산화지질을 분해하여 암세포의 생성과 확산을 막아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아마란스 효능-변비 개선

아마란스에는 섬유질과 탄수화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체내의 독소물질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변에 흡착시켜 체외로 배출시키는데요. 배변의 양을 늘려주어 부드럽게 만들고 숙변을 해소하며 변비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네 번째 아마란스 효능-다이어트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는 아마란스는 유럽과 미국에서 글루텐 프리 식품을 찾는 사람들이 밀가루 대신 주식으로 즐기고 있습니다. 아마란스는 대표적인 저열량 저칼로리 식품으로 단백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식이섬유와 탄수화물도 풍부하여 적은 양의 섭취만으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아마란스 효능-간 기능 행상

아마란스에는 리신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신은 단백질의 가수분해로 얻어지는 일종의 아미노산 성분인데요. 항온동물의 필수아미노산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마란스에는 곡류 중에서도 가장 많은 단백질을 보유하고 있으며 리신은 간세포의 재생과 회복을 촉진시켜 줍니다. 간에 축적되어 있는 피로도와 노폐물, 독성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해독작용과 이뇨작용이 뛰어나 숙취해소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죠.


여섯 번째 아마란스 효능-피부 건강

아마란스에는 폴리페놀과 스쿠알렌 성분이 풍부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들은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키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며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데요. 아마란스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잡티와 기미, 여드름 및 주근깨 등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고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며 건강한 피부를 가꾸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아마란스 효능-당뇨 예방

아마란스에는 인, 칼슘, 철, 단백질,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당질과 지방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막고 함께 체외로 배출시켜 혈당 수치의 상승을 억제하며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체내의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주는데요. 혈당의 수치를 조절하여 당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마란스에는 폴리페놀과 토코트리에놀 등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아마란스는 생으로 섭취하거나 삶아 먹으며 튀김이나 국의 주 재료로 쓰일 수 있습니다.

아마란스는 섬유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를 하면 어지러움이나 구토, 두통 및 설사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혈압약을 드시고 계신 분이나 저혈압이 있으신 분도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란스의 잎에는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 옥살산염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신장결석이나 담석이 있는 분도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