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버섯 효능 섭취방법 주의사항

영지버섯은 구멍장이버섯류로 활엽수의 목재부후균으로 나무의 뿌리나 그루터기에서 자랍니다. 분반구의 온대 이북지역에서 자두나무, 밤나무, 뽕나무, 너도밤나무, 매화나무 등에 기생하면서 자라는데요. ‘만년버섯’, ‘불로초’, ‘지초’라고도 불리는 영지버섯은 예로부터 영약으로 잘 알려져 왔습니다. 불로장생의 효능을 지니고 있고 100년 이상 묵은 매실나무의 썩은 부위에서 자생하는 것을 최고의 품질로 인정하여 최근에 참나무 톱밥을 이용하여 재배하는 것보다 무려 30배 이상 풍부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은 영지버섯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영지버섯 효능-항암작용

영지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다당체는 항암작용이 뛰어난 성분입니다. 이는 베타글루칸이 주를 이루고 있어서 물에 고온으로 끓여도 성분이 파괴되지 않을 만큼 안정적으로 균형이 잡힌 상태를 가지고 있고 인체에 부작용도 불러오지 않습니다. 영지버섯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막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여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여러 연구에 의하면 영지버섯의 추출물을 말기암 환자를 대상으로 투여한 결과 구토나 통증이 경감되었고 성인에게 있어서는 인터페론, 인터루킨-2 성분의 생성을 촉진시켜 스트레스와 노화로 인한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고 면역력 증대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두 번째 영지버섯 효능-간 기능 개선

영지버섯에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에 쌓여 있는 각종 노폐물과 독성 물질을 해독시켜 체외로 배출을 시킵니다. 간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영지버섯은 과음이나 과로로 인하여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시키고 회복시켜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영지버섯 효능-뇌 건강

영지버섯은 뇌의 각종 염증과 손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기억력 상실과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여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뇌세포를 자극하여 뇌세포의 활성화를 일으켜 인지능력 향상과 건망증 완화, 기억력 개선 및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요. 미국의 한 대학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영지버섯 추출액의 활성 성분을 분리하여 살펴보면 알츠하이머 질환을 치료하는 데 우수한 하이드로코티손 성분보다 효과가 뛰어나다고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네 번째 영지버섯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영지버섯은 혈전을 방지하고 체내의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흡착하여 혈류를 방해하는 혈전이 생기면 뇌출혈이나 중풍, 고혈압과 같은 각조 심혈관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영지버섯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저하시키고 혈당의 수치를 조절하며 혈액순환화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혈전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심근경색이나 심장마비. 동맥경화, 뇌졸중, 고지혈증 등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영지버섯 효능-당뇨 예방

영지버섯의 추출물에는 인슐린의 분비를 방해하는 성분의 활성화를 억제시킵니다.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촉진시키고 체내의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 당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죠.


여섯 번째 영지버섯 효능-다이어트

영지버섯은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이며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킵니다. 체내의 비만을 유발하는 유전자 활동을 억제하여 체지방의 축적인 방해하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영지버섯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장 내부의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배변에 흡착시켜 체외로 배출을 시키고 배변의 양을 늘려 부드럽게 만들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영지버섯 효능-호흡기 질환 예방

영지버섯에는 케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강력한 소염작용으로 각종 염증을 가라앉히고 호흡기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한방에서는 영지버섯을 천식과 기침, 가래를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하여 약재로 쓰입니다.


여덟 번째 영지버섯 효능-피로회복

영지버섯은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피로의 원인이 되는 젖산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킵니다. 기력 회복과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는데요. 대표적인 강장식품으로 기력이 쇠하거나 만성피로의 증상을 완화시켜 신체의 기능에 대한 정상화를 돕습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영지버섯은 산제로 섭취하며 차나 술을 담그거나 약재로 쓰입니다.

영지버섯은 차가운 성질의 식품입니다. 평소에 손과 발이 차거나 몸이 차가운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영지버섯은 독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를 하면 구토나 두통, 어지러움 및 탈모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