씀바뀌 효능 섭취방법 주의사항

씀바귀는 쌍자엽식물 합판화 국화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하는 식물입니다. 우리나라 전국 각지의 산지와 풀밭, 밭 가장자리에서 자생하는데요. 씸배나물, 씀바기, 쓴귀물, 싸랑부리, 꽃슴빠귀 등으로 불리며 생약으로 쓰일 때에는 산고매, 고채, 소고거, 황과채, 활혈초라고도 불립니다. 쌉싸름한 맛이 일품인 대표적인 봄나물 중 하나인데요. 예로부터 ‘이른 봄에 씀바귀를 먹으면 그 해 여름은 더위를 타지 않는다’라고 하였으며 ‘춘곤증을 막아주어 봄철 정신을 맑게 해준다’라는 말이 이을 정도로 건강에 다양한 이로움을 줍니다. 조선시대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이 차면서 맛이 쓰다 했으니 여름철 더위를 물리칠 수 있고 마음과 정신을 안정시키며 잠을 덜 자도록 도와주어 춘곤증을 막을 수 있다’라고 기록하고 있을 정도로 봄철 춘곤증을 예방하는 나물로 자리를 잡아왔습니다. 오늘은 씀바귀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씀바귀 효능-구강건강

씀바귀에는 침을 구성하는 소화효소 아밀라아제의 비율이 정상치보다 높고 침의 분비를 촉진시켜 구강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씀바귀는 살균작용과 항염작용, 항바이러스 작용이 뛰어나 구강 내의 세균 번식을 억제하여 충치 예방에 도움을 주고 구강 내 잇몸과 치아에 발생한 염증과 궤양 완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구취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씀바귀 효능-위장 기능 개선

씀바귀의 쌉싸름한 맛은 정유성분의 일종인 치네올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위장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기도 한데요. 담즙의 분비를 활성화시키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 기능을 개선하고 소화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위장막을 보호하고 강력한 소염작용, 항염작용, 항암작용으로 십이지장궤양과 역류성 식도염, 위염, 담석증 등 각종 위장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씀바귀 효능-심신 안정

씀바귀의 알싸하고 쌉싸름한 맛은 정유성분의 일종인 치네올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천연 각성제로 불릴 정도로 중추신경 흥분에 관여를 하여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고 신경계를 활성화시키는데요. 엔도르핀과 같은 행복 호르몬의 분리를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세로토닌 호르몬의 촉진을 도와 수면을 촉진시키고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는데요. 씀바귀는 스트레스나 불안감, 초조, 우울감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불면증과 춘곤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씀바귀¬ 효능-항암작용

쓰바귀에는 알리파틱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의 일종으로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키는데요.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여 줍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주죠.

다섯 번째 씀바귀 효능-면역력 증대

씀바귀에 강력한 항산화물질의 일종인 알리파틱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습니다. 이는 면역활성물질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바이러스에 대한 체내의 저항력을 높여주며 공수조혈세포와 골수의 적혈구 수를 증가시키는 조혈작용이 뛰어난데요. 세포의 독성을 사멸시켜 면역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씀바귀 효능-해독작용

씀바귀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는 해독작용이 뛰어난 성분으로 간에 쌓인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독성 물질을 해독하여 분해시키는데요. 간 기능의 활성화를 통해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씀바귀는 잦은 음주나 만성피로로 인하여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고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알코올의 자연 분해 작용을 촉진시켜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씀바귀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씀바귀에는 사포닌과 알리파틱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들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체내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내의 중성지방과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 강하에 도움을 줍니다. 씀바귀는 심근경색이나 고지혈증, 심장마비,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씀바귀는 나물로 무치거나 볶음으로 섭취하실 수 있고 잎은 쌈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생즙이나 술, 약재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씀바귀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있거나 몸이 차가운 분은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