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나물 효능 섭취방법 주의사항

돌나물은 쌍떡잎식물 범의귀목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주로 산에서 자라며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하는데요. 돌나물은 물기를 많이 가지고 있어서 가뭄에도 견디는 힘이 강하며 비교적 뜨거운 햇빛에서도 잘 견딥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돌나물 효능에 대해서 더 깊이 있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돌나물 효능-성인병 예방

체내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혈액의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혈압이 높아지게 되면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이 발병하게 됩니다. 돌나물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체내 혈관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혈관 질환과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의 성분도 풍부한데 이는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두 번째 돌나물 효능-피로회복

신체에 비타민C 성분이 부족하면 식욕이 떨어지고 불면증과 피로감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돌나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젖산을 제거하여 피로를 해소시켜 주는데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불규칙한 식사와 편식 등으로 깨지기 쉬운 영양상의 밸런스를 맞추어 주고 떨어진 식욕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돌나물 효능-갱년기 증상 개선

돌나물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동일한 효능을 지니고 있어 갱년기 증상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폐경 후의 호르몬 감소로 인하여 나타나는 우울증을 완화하고 심장을 안정시켜 심신을 편안하게 도와줍니다.


네 번째 돌나물 효능-뼈 건강

돌나물에는 우유의 약 2배에 해당하는 양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슘은 골다공증이나 관절염과 같은 뼈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성장 발육에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다섯 번째 돌나물 효능-다이어트

돌나물은 100g당 약 11kcal로 저칼로리 식품이며 수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여 다이어트를 하면서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분을 보충하여 주어 균형 잡힌 다이어트가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여섯 번째 돌나물 효능-피부미용

돌나물은 ‘피부미용의 으뜸 채소’라 불릴 정도로 피부에 다양한 이로움을 줍니다. 다량의 비타민C는 피부의 노화를 지연시켜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에 탄력을 줍니다. 또한, 피부의 색을 검게 만드는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주는데요. 수박보다도 많은 수분을 함량하고 있음에 따라 피부건조증이 있거나 수분의 섭취가 부족할 때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일곱 번째 돌나물 효능-간 질환 예방

돌나물에는 시멘토신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간의 피로를 풀어주고 간에 축적된 독소를 해독하여 주는데요. 간염이나 황달, 간경화 등의 간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돌나물은 김치나 무침 요리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돌나물은 차가운 성질을 지닌 식품입니다.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 아랫배가 차가운 분은 과도한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