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하중제한 (WLL) 대한 이해


최대 하중은 제조사의 결정에 따라서 다르며 리프팅 장비를 들어올리고 내리거나 또는 하중이 매달려 있도록 설계하는 것인데요. WLL 장비의 최종 등급에 영향을 미칠 있는 특정 서비스나 환경조건을 고려하진 않습니다.


안전작업하중(SWL) 대한 이해


최대 하중(작업적임자의 결정에 따라 다름) 특정 서비스 조건하에서 리프팅 장비를 들어올리고 내리고 또는 매달릴 있도록 하는 허용 하중인데요. 보통 SWL WLL보다 낮습니다. 제조사에 의해 선정된 WLL 작업적임자에 의해 선정된 SWL 사용시 절대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로프접근작업에서의 일반적인 규칙으로 모든 카라비너 ‘Maillon Rapides’ 최소 파괴 하중(Minimum Breaking Load: MBL) 5분의 1 SWL 갖습니다. IRATA하의 사용되는 직물 제품(웨빙 슬링, 랜야드 로프) 최소 파괴 하중(MBL) 10분의 1 SWL 갖습니다. 


장비의 강도


파괴 강도(Breaking Strengths)  제조사들이 생산하는 사양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다음은 로프접근 작업에 사용되는 장비 시스템의 일부로써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장비 품목들입니다낮은 신축성의 로프 Kernmantel 10.5mm 로프의 경우 파괴하중이 27kN( 2700kg), 강철 스크류식 잠금 카라비너 10mm 경우 파괴하중 22kN ( 2200kg), Maillon Rapide 10mm 경우 25kN ( 2500kg),  슬링 25mm  경우 파괴하중 25kN( 2500kg),  슬링 18mm 경우 파괴하중 25kN(2500kg), 고정식 측면 도르래의 경우 파괴하중 22kN( 2200kg) 입니다.


다음은 로프와 연결해 사용했을  낮은 성능사양으로 인해 사용이 제한된 장비에 대한 설명인데요. 10.5mm 세미스태틱로프의 사용한 경우 하강기  하나인 페츨의 스탑의 경우  4.5kN(450kg) 하중에서 미끄러지기 시작합니다페츨 등강기 어센더의 경우  6kN (600kg) 하중에서 로프에 손상을 주기 시작합니다. 


보편적으로 하강기는 반드시  사람분의 무게를 지탱하는데 사용되어야하는데요비상상황  적절한 훈련  경력을 갖는 경우 일때 최대  사람까지 버틸  있어야합니다. 


 3kN 힘이 10.5mm 지름의 페츨 션트에 적용되면 션트는 로프에서 미끄러지기 시작합니다로프를 따라서 미끄러지는 동안 제동력을 적용해 힘이 3kN이하로 줄어들면 한번  잠금니다.

  • 낙하상황에서의 잠재 에너지 = 질량 x 중력 x 낙하높이이며 킬로줄 kilo joules(KJ) 표시합니다.
  • 최고 충격력 = 질량 x 가속도이며 Newton’s(N)으로 표시합니다.
  •  1kN 100kg 질량과 같습니다.

산업용 헬멧에 대한 이해


헬멧은 낙하물  측면 충격에 대한 보호를 위해서  필요한 개인보호구인데요머리 받침대  턱줄이 편안하고 조절이 가능하도록하여 추락사고시에 헬멧이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해야합니다현재 헬멧 산업 표준인 EN397 만족해야하며 산악 등반용 표준  5kN 턱줄에 대한 EN12492 부합되어야합니다.


 챙이 없는 헬멧은  쪽을 볼때 시야를 가리는 수직환경에서 작업하는 경우에 유용한데요헬멧에 시력보호구  안면보호구 가리개 부착이 가능하다면 보다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헬멧은 반드시 턱줄을 조인상태로 사용해야합니다.


사용자가 유럽 표준인 EN397 확인 받은 산업용 헬멧을 사용할 때에는 로프접근기술자의 안전을 위한 요구조건을 전부 충족하지 못하기때문에 신중하게 확인해야하는데요예를들어옆쪽과 뒤쪽에서의 충격은 EN397 정의되어있지 않으며적절한 턱끈의 유무와 체결상태낮은 온도에서의 사용  헬멧 환기관련해서 EN397에서는 선택사항으로 표기되어있습니다또한 조개가 원료인 폴리스티렌을 사용해 만든 헬멧 EN표준 12492 산업용으로 사용하기에는 강력하지 않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