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성 평가를 위한 5가지 요점




1. 작업장에서 위험물질을 식별

˙ 로프접근팀은 팀원에게 유해한 위험요소를 알리고 그 위험요소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장소를 알려야합니다.

˙작업 중에 다른 사람들에게 유해위험요소발생 여부를 관찰합니다. 유해성을 초래하거나 여러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위험물질을 우선 식별 후 알리도록해야합니다.

˙ 한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팀원 전체의 안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해둬야합니다.


2. 유해상황에 노출된 사람과 방법을 식별

˙ 각 위험 물질에 노출된 팀원 및 그 외 사람들을 식별하도록 해야합니다.


3. 위험 요소를 평가하고 기존의 주의사항이 충분한지를 판단해야합니다. 위험 요소를 통제하는데 충분치 않으면 통제하는데 필요한 추가조치를 명시해야합니다.

˙ 위험성을 평가하는 한 가지의 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간단한 공식을 사용할 수 있어요.


위험도 = 빈도 x 심각성 공식으로

발생하는 사고의 빈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거의 가능성이 없다

2. 희박한 가능성이 있지만 발생한 적은 없다

3. 발생 가능성이 드물다.

4. 발생이 때때로 일어난다.

5. 사고 발생이 자주 정기적으로 발생한다.


결과의 심각성은 다음과 같은데요.

1. 경미한 부상 또는 부상으로 인한 휴가가 필요 없는 경우

2. 3일이하의 병가를 요하는 부상

3. 3일 이상의 병가를 필요로하는 부상

4. 중대한 장애를 초래하는 부상 (예, 사지, 눈 등의 손실)

5. 사망


숫자를 곱하여 위험도의 등급을 다음과 같이 구분합니다.

˙ 중대한 위험도 : 15-25

˙ 상당한 위험도 : 8-12

˙ 경미한 위험도 : 1-6


위험도를 평가하는 이 방법은 빈도 및 심각도에 따른 값에 대한판단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요. 이 방법은 산업현장에서 위험성을 우선시하고 평가하는 방법으로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하는 방법으로 수행되고 있어요.


4. 결과를 기록하고, 팀원 및 그외 사람들에게 관련정보를 알립니다.

위험성 평가의 결과를 기록하고, 위험 물질을 제거하거나 또는 통제를 통해 수용가능한 위험도로 수준을 낮추도록 합니다. 위험성 평가의 결과는 모든 팀원들에게 반드시 공지하도록 하는데요. 모든 팀원들은 위험성 평가서의 내용을 이해하고 숙지하도록 하고 위험성의 수준을 줄일 필요가 있는 장소에 이를 명시하고 통제조치를 취해도록 하는데요. 팀의 작업현장 주위에 다른 제 3자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그들에게도 작업의 위험성과 주의사항을 알리도록해야합니다. 법률로서 정해진 바에 따르면 5명 이상을 고용할 경우 위험성 평가의 모든 주요 결과를 기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위험성을 포함하는 활동의 경우 반드시 기록을 하여 추후에 발생할 수 있는 일에 대비해야합니다.


위험성 평가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포함해야하는데요. 첫째로 식별된 주요 위험 물질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해야하고 둘째로 취해진 통제 조치 및 위험도의 통제 수준, 동료 작업자의 구조에 필요한 옵션 및 방법 (다른 문서들과 상호참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위험 요소에 노출된 사람들을 포함해야합니다. 


위험성 평가는 작업 완료 후 참고사항으로 보관하도록 해야하는데요. 나중에 문제 발생시 법률상 관련된 문서로서 제출 요구를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계속적으로 검토해야합니다.


5. 평가서를 검토하고, 필요할 시 수정 변경해야합니다.

위험성 평가를 정기적으로 검토해야하고, 상황 또는 관련 장비가 변경되는 경우 알맞게 수정해야합니다. 


˙위험 요소는 같은 환경에서도 상황에 따라 변화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새로운 장비, 절차 또는 물질은 새로운 위험요소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작업환경이 변화할 경우 새로운 위험요소가 또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점을 고려해야하며, 가능한 낮은 위험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모든 조치들을 취해야합니다.

˙팀에 새로 합류한 젊거나 경험이 없는 작업자에게는 특별히 신경써서 위험성에 대해 알려야하며 위험성평가 교육을 실시하도록 해야합니다.


위험성 평가내의 품목들은 훈련 현장에서만 이용되는 것들로써 현장에서는 현장 상황에 맞는 품목들을 작성해야하는데요. 감독관 및 기술자들이 위험성평가를 숙지하고 올바른 조치를 취할수 있도록 많은 주의와 특별한 통제조치에 대한 기록들을 성실히 수행해야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