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작업방법 계획서란? (Safety Method Statement)




안전 작업 방법 계획서는 위험성 평가의 결과로부터 작성되는데요. 안전작업방법 계획서에는 작업을 안전하게 수행하는데 필요한 상세한 절차가 적혀있어요. 이는 비교적 가능한 구체적이어야하며 작업의 각 부분에 대한 일반적인 원리 및 작업절차를 나타내도록 해야해요. 안전작업방법 계획서는 모든 팀원들에게 알려져서 완벽하게 숙지하도록해야하며,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배치해야해요. 작업 중에 안전 작업 방법계획서에서 다루지 않는 새로운 장소 또는 기술을 사용해야하는 경우에는 변화된 사실을 문서에 적절하게 기재할 수 있도록 해야해요. 모든 새로운 문서는 새로운 작업이 시작하기 전에 모든 팀원들에게 통지하여 완벽하게 숙지하도록 해야하죠. 작업이 완료됨과 동시에 모든 사항을 위험성 평가서에 기록해서 같이 보관해야합니다.


안전작업방법 계획서에 들어가야하는 내용들은?


안전작업방법 계획서를 작성 할때 다음의 사항들을 고려해서 작성해야해요.

˚ 서론, 작성자 및 날짜

˚ 위험성 평가의 사본

˚ 위험물 식별 및 위험 통제 조치를 포함하는 사건의 구체적인 순서

˚ 작업의 범위

˚ 자격, 적임성의 정도, 훈련 조건 및 팀 구조를 포함하는 모든 작업자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및 안전 사항에 협조하고 통제하는 책임자의 이름

˚ 특별한 장비, 공장 및 기계의 조건, 적용 가능한 인증서를 포함

˚ 일반 대중을 포함하는 작업자 및 제 3자의 안전을 보호하는 설비 및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중에 통제가 필요할 수도 있는 현장 밖의 장소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

˚ 구조, 탈출 및 화재절차와 같은 비상상황에 대한 고려

˚ 사용되는 모든 권상장비의 안정성을 위한 위치 및 방법

˚ 사용되는 개인보호장비 및 다른 위험통제조치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 소통방법

˚ 복지시설

˚ 작업허가 및 복지서비스의 배치 (예, 화장실,. 전기시설 등)

˚ 현장 운송을 통제하기위한 설비

˚ 바람의 속력, 비 및 온도와 같은 환경적인 제한요소

˚ 폐기물 처리를 위한 설비

˚ 위험 물질을 통제하는 방법(COSHH)


작업허가서


작업 환경에 전기 도체, 열금속관, 화기작업, 고소로프작업, 증기 및 가스 통기구 또는 밀폐된 공간으로의 진입과 같은 특별히 더 위험한 요소를 포함하는 경우, 작업전 '작업허가서'를 필수적으로 발급받고 작업에 임해야하는데요. 작업허가는 관련 발급기관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작업이 시작하기전에 이러한 위험요소들이 효과적으로 통제되는지를 확인한 후 발급되도록 해야해요.


LOLER


권상작업 및 권상장비에 관한 규정 1998: LOLER (Lifting Operations and Lifting Regulations)은 처음 소개된 이후로 계속해서 로프접근작업에 영향을 준 규정인데요. '리프팅장비'라는 용어는 하중을 들어오리거나 지지 또는 내리는 작업장비를 의미하며 이를 설치하여 고정시키거나 또는 지지하는데 사용되는 부착물 모두를 포함하는 용어입니다. '하중'이라는 용어에는 사람을 포함하는 단어이며, 로프, 하네스, 카라비너, 스트랩, 앵커리지 및 삭구 장비 등 많은 품목들에 적용되는 용어입니다.


LOLER의 3가지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권상 작업을 적절하게 계획하고 관리한다.

둘째로 권상 장비를 안전한 방법으로 사용한다.

셋째로 장비는 숙련된 사람이 주기적으로 철저하게 점검하도록 한다.


권상장비의 강도는 충분한 무게를 지지할 수 있어야하며 사용시 요구되는 표준 또는 법규에 따라서 선택되어져야합니다. 권상장비는 작업중에 쓰러지거나 뒤집어 지지 않는 지 확인하여야하며, 권상장비가 다른 장비 또는 구조물에 연결되어있는 경우, 다른 장비에 부과되는 힘도 고려해야합니다. 권상작업자는 독립적인 지원시스템(예비 시스템)을 사용하고 일일 점검을 실시해야하며 작업자가 충분한 훈련을 받도록하여 사람이 추락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제거하도록 해야합니다. 비상상황에 대비해 안전구조계획을 준비하도록해야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