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출 효능 섭취방법 주의사항

백출은 국화과의 쌍자엽식물 합판화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하는 식물입니다. 삽주 또는 백출의 뿌리줄기 또는 주피를 제거하여 말린 약재이데요. 우리나라 전역, 중국 동북지방, 일본에 주로 분포합니다. 백출은 특유의 냄새를 지니고 있고 쓴맛이 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오늘은 백출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백출 효능-이뇨작용

백출은 한방에서 비장의 기능이 약해져 권태감이 생기고 체내에 수분이 정체되어 얼굴을 비롯한 전신이 붓는 증상인 부종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좋은 약재로 쓰입니다.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 과잉 염분과 나트륨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을 시키고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 물질, 중금속 물질을 제거하여 체외로 배출을 시켜주는데요. 몸의 열기를 빼내어 염증을 가라앉히고 독기를 제거하며 혈류를 개선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몸이 붓는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신장 결석으로 인하여 소변을 잘 보지 못하거나 요로 결석으로 인한 통증, 피가 섞인 소변을 보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대변이 묽거나 설사를 멎게 합니다. 또한, 소화가 안될 때 수분의 배설을 촉진하여 원활한 배변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두 번째 백출 효능-면역력 증대

백출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과 당분은 체내의 면역 체계를 개선시키고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면역활성물질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바이러스에 대한 체내의 저항력을 높여주며 공수조혈세포와 골수의 적혈구 수를 증가시키는 조혈작용이 뛰어나며 세포의 독성을 사멸시켜 면역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백출 효능-항암효과

백출에는 아트락티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억제하는데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백출 효능-위장 기능 개선

백출은 담즙의 분비를 활성화시키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의 기능을 개선하고 소화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백출은 위장막을 보호하고 강력한 소염작용과 항염작용, 항암작용으로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궤양, 위염 및 십이지장궤양 등 각종 위장 질환을 개선하고 설사나 복통 증상에 대한 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백출 효능-간 건강

백출은 항궤양 및 간 기능 강화 작용이 뛰어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간 항산화제로 간을 손상시키는 성분인 류코트린 효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간세포를 보호하고 간 손상을 방지시켜 줍니다. 강력한 해독작용으로 마약이나 알코올, 담배로 인한 간 손상을 회복시켜 주며 노폐물과 독소 물질 분해능력이 뛰어나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백출은 간 기능 개선에 큰 도움을 주며 간염이나 간경변, 간암 등의 각종 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백출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백출에는 아트락티론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관 확장 작용이 뛰어나며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체내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내의 중성지방과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 강하게 도움을 주는데요. 고지혈증이나 심장마비,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백출의 어린순은 식용으로 하고 주로 약용이나 관상용으로 이용합니다. 이른 봄에 나는 백출의 어린순은 나물이나 쌈, 튀김 및 겉절이 등으로 섭취를 합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백출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쓰며 독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를 하면 복부팽만이나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