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야드 장치와 앵커 랜야드에 대한 이해
랜야드 장치와 앵커 랜야드는 위급상황시 로프에 부가되는 어떠한 동적 하중에도 견딜 수 있어야하는데요. 로프로 만든 랜야드 장치와 앵커 랜야드는 적어도 “단독” 등산용 로프와 같은 성능을 지녀야합니다. 이는 EN 892 또는 UIAA에서 제시하는 기준 중 하나는 충족해야함을 의미합니다. 이 두 표준은 로프가 충격 흡수력을 가지도록 요구하는데 끝부분에 쓰이는 매듭은 로프의 힘이나 충격흡수가 되는 것이어야하며 숙련되고 경험을 갖춘 기술자가 매듭지은 것이어야합니다. 로프 끝에 사용되는 매듭은 랜야드 형식으로 로프의 충격흡수를 향상시키기 때문에 끝 매듭을 매는 것이 권고됩니다.
충격 흡수에 적합한 매듭으로 배럴매듭이 있는데요. 이 매듭은 앵커랜야드의 끝 부분을 처리하는데 사용됩니다. 로프를 두번 감는 방식의 이 매듭은 세번 감은 형식도 존재하는데 둘다 사용되기 적합한 매듭입니다. 검사과정에서 매듭을 다시 묶고, 감는 것이 요구됩니다.
끝매듭이 되어있는 다이나믹 로프의 랜야드 장치와 앵커 랜야드는 최소 정적강도 15kN을 가져야합니다. 로프와 매듭의 조합강도는 랜야드를 테스트하거나 제조업자로부터 제공된 정보로 확인되어야하는데요. 로프접근용 다른 랜야드들은 최소 정적강도 22kN을 충족해야하며 충격흡수는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제조업자로부터 제공된 정보가 함께 제공되어야합니다.
에너지 흡수가 시스템과 통합이 된다면(랜야드와 앵커 랜야드 장치의 건설에서 사용되는 재료와 제거된 매듭의 에너지 흡수의 특성에 의해 제공되는 이외의 것), 에너지 흡수에 대해 적절한 표준에 대해 확인해야합니다. 구조상황에서 어떤 추락을 최소화하는 것과 이동을 돕기 위해서 랜야드 장비의 길이는 가능한 짧게 유지해야하며 로프접근기술자의 추락범위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 길이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앵커 랜야드는 일반적으로 두개의 로프를 사용하는데요. 하강하는 동안, 예를 들면 리앵커와 같이 하나의 앵커 줄로부터 다른줄로 변경할 때는 일반적으로 짧게해야하며, 상승하는 동안에 다른 앵커줄로 변경할 때는 일반적으로 길게해야합니다. 즉 로프접근 기술자가 이동에 요구되는 업무를 수행가능하게 할때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움직임이 많은 작업 수행에서 최대 효율 뿐만 아니라 어떤 추락이 발생하면 높은 충격력을 가능한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앵커슬링
앵커슬링은 앵커 로프를 직접 연결할 앵커가 없을 때 사용하는데요. 인조섬유로 만든 앵커슬링은 박음질 된 부분이 있어야하며 최소 정적강도 22kN을 가져야합니다. 와이어로프로 만든 앵커슬링은 최소고정 강도 15kN이상이어야합니다. 앵커지점의 내각(Y각도)이 커지면 하중의 상승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추가적인 각도 조절이 필요한지 고려해봐야합니다.
랜야드, 앵커 랜야드 및 앵커슬링에 대한 안전기준
a. 적절한 강도
b. 충격흡수성 - 특히 랜야드 장치와 앵커 랜야드
c. 연결 장치와의 호환성 - 연결 장치안에 들어갈 정도로 잘 맞고 지나치게 하중을 집중시키거나 왜곡시켜서는 안된다.
d. 적당한 길이 (조정가능하거나 고정된 형태로 존재해야합니다.)
e. 하네스와의 호환성
f. 마모 저항
g. 관련된 작업에 대해 적합한 재질인지 확인해야합니다. 예를 들면 날카로운 엣지가 있는 부분이 있으면 로프나 웨빙보다 와이어재질의 랜야드가 적합합니다.
랜야드에 대한 유럽표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a. EN354; ISO 10333-2; ANSI/ASSE Z359/1;
b. 랜야드 장치와 앵커랜야드 양식: EN 892; UIAA -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