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임자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참깨과의 한해살이풀의 검은색 씨앗을 말합니다. 검정깨, 검은깨, 검은 참깨라고도 하며 한방에서는 호마라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흑임자를 불로장수의 식품이자 선약(仙藥)이라 일컬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장수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보통 음식의 장식이나 요리, 약용으로 활용이 되는데요. 오늘은 흑임자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 흑임자 효능-항암작용

흑임자에는 흰 참깨에는 함유되어 있지 않은 M-100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암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없애 유해 물질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 연구진에 의하면 피부암을 억제하는 능력이 60%, 위장암은 85%, 폐암은 75%나 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 두 번째 흑임자 효능-모발 건강

흑임자에는 비타민E, 칼슘, 셀레늄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들은 두피나 모발에 영양분을 제공하여 풍성하고 윤기 있는 모발로 가꾸어 주는데요. 머리카락의 새성에 관련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두피를 건강하게 해주며 탈모와 새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 세 번째 흑임자 효능-혈액순환 개선

흑임자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신진대사를 도와주는데요. 혈압을 낮추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 네 번째 흑임자 효능-피부미용

흑임자에는 인지질 성분과 비타민E가 풍부하게 자리 잡혀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잡티의 생성을 막고 피부의 늘어짐과 모공 탄력에 도움을 주는데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여 촉촉해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피부건조증이나 가려움증을 개선하는 데 이롭습니다. 또한, 천연 토코페롤과 셀레늄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인ㄴ 세포의 노화를 억제시켜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다섯 번째 흑임자 효능-골다공증 예방

흑임자에는 흰깨에 비해 인과 칼슘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들인데요. 필수지방산인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되고 노년층이나 중장년층에서 보여지는 골다공증, 관절염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여섯 번째 흑임자 효능-시력증진

흑임자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이들은 시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안구건조증이나 녹내장, 백내장과 같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일곱 번째 흑임자 효능-기력 회복

흑임자는 끓여도 그 효능이 파괴되지 않고 살아있어 환자나 노인분들의 기력을 회복시키는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병에 걸려 말할 기운조차 없을 경우 흑임자를 처방하라고 기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 여덟 번째 흑임자 효능-두뇌발달

흑임자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두뇌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의 학습효과에 도움을 주며 집중력 강화와 향상에 도움이 되는데요. 기억력을 증진시켜 치매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 아홉 번째 흑임자 효능-성인병 예방

흑임자에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동맥경화와 심장마비, 고지혈증 등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흑임자는 밥, 강정, 죽, 떡 등에 활용할 수 있고 음식의 고명으로도 쓰입니다.

흑임자는 차가운 성질에 속하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몸이 찬 분들은 과도한 섭취를 하면 복통이나 설사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