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는 백미와 함께 주식으로 우리의 식탁에 자주 오르는 곡식입니다. 현미는 벼의 껍질인 왕겨만 제거한 것을 말하고 백미는 현미에서 벼의 껍질과 씨눈을 제거한 것을 말합니다. 도정과정을 많이 할수록 소화가 잘 되고 맛이 훨씬 좋아져 백미를 많이 섭취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인체에 유익한 영양소들이 많이 떨어져 나가기도 합니다. 현미는 도정과정을 거의 거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자리 잡고 있는데요. 오늘은 현미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현미 효능-변비 개선

현미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 성분은 체내 속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만들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장의 기능을 개선시켜 변비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현미 효능-다이어트

현미는 100g당 약 360kcal로 저열량, 저칼로리이면서 백미에 비해 섬유질이 3배 이상 많아 적은 양을 섭취하여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화의 흡수력이 떨어져 체중관리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현미 효능-탈모 예방

현미에는 구리와 아연,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과도한 스트레스나 잘못된 식습관, 환경오염 등의 이유로 탈모 질환이 점점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연미에 들어있는 아연과 구리의 성분은 유전성 탈모를 야기하는 탈모 효소를 억제하고 발모를 촉진하여 탈모 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현미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섬유질과 단백질, 비타민 및 미네랄 성분은 모발에 좋은 영양소를 공급하여 탄력 있고 건강한 모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네 번째 현미 효능-당뇨 예방

현미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B1, GABA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체내의 혈액 속 당 수치를 조절하여 당뇨병을 억제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현미는 당분이 체내의 혈액 속으로 흡수가 될 때 당 수치를 적당하게 조절하고 급격한 당 수치의 상승을 억제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조절해 당뇨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섯 번째 현미 효능-피부 건강

현미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현미에는 백미에 비해 비타민E가 4배, 배티만B3가 3배, 비타민B2는 2배, 비타민B1은 2.5배 들어있으며 인과 철, 칼슘 및 칼륨 등 각종 미네랄 성분이 2배 이상 들어있습니다. 현미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류를 개선하며 항산화 작용으로 탄력 있는 피부와 수분유지, 노화방지 등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현미 효능-항암작용

현미에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E, 감마오리자놀, 비틴산, 아리비녹실란, 이노시톨, 피트산, 베타시스테롤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마리레놀렌산 성분은 뇌 신경전달물질로 혈액 속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고 세포막을 형성하여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현미에는 자연살해 세포라고 불리는 NK세포를 활성화시켜 항암작용이 뛰어나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비타민B 성분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두뇌 기능을 향상시키고 저작운동은 유도하여 뇌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뇌 기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일곱 번째 현미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현미에는 비타민E 성분과 피토스테롤, 리놀렌산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체내에 유익한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어 심근경색과 동맥경화,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덟 번째 현미 효능-해독작용

현미에는 피트산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습니다. 피트산 성분은 체내에 쌓이는 중금속과 같은 각종 오염물질을 대변에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체내의 독소와 결합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 해독작용을 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현미는 주식으로 이용하여 주조용으로 쓰이거나 쌀 과자의 원료가 되기도 합니다. 식혜나 엿을 만들 때에도 쓰입니다.

현미는 소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소화력이 약하신 분은 과도한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현미가 함유하고 있는 피트산 성분은 칼슘과 아연, 철분, 망간 등 미량 원소와 결합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치아가 내려앉는 증상, 충치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