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즐넛은 개암나무의 열매로 자작나무과에 속하는 낙엽 활엽관목입니다. 남유럽과 서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주로 미국과 터키, 스페인, 이탈리아에서 재배가 이루어지고 흑해 연안인 터키의 생산량이 세계에서 가장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선 개암이라 불리는 견과류로 생김새가 마치 공 모양과 비슷하여 가을에 갈색으로 익으면 생으로 섭취하기도 하고 자양강장제로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조선시대 최고 의서 동의보감에 의하면 헤이즐넛에 대해 ‘배를 든든하게 채워주고 기력을 높여주며 장과 위를 잘 통하게 하여 걸음걸이를 비롯하여 활력을 넣어준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터키 속담에 ‘한 줌의 헤이즐넛이 평생의 건강을 지켜준다’라는 말이 있을 만큼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헤이즐넛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헤이즐넛 효능-빈혈 예방

헤이즐넛에는 철분과 칼슘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체내의 혈액 속 산소 공급이 원활해져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헤모글로빈 개체 수가 증가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헤이즐넛 효능-항암작용

헤이즐넛에는 베타시노스테롤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방지하고 암세포의 활동을 억제하며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저하시켜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헤이즐넛에는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체내의 각종 염증을 없애주고 세포의 노화를 막아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헤이즐넛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헤이즐넛에는 노화 방지 기능을 지닌 비타민E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들은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혈전을 방지하고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흡착하여 혈류를 방해하는 혈전이 만들어 고혈압이나 뇌출혈, 중풍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게 하는데요. 헤이즐넛은 혈액의 순환을 도와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저하시키고 혈당의 수치를 조절하여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복부비만, 죽상동맥 경화증 등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대사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헤이즐넛 효능-뼈 건강

헤이즐넛에는 칼슘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골밀도를 향상시켜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증진시켜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의 성장발육과 골격 형성에 도움이 되고 중장년층과 노인, 갱년이 여성의 관절염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 번째 헤이즐넛 효능-피부미용

헤이즐넛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시노스테롤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입니다.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피부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주근깨와 기미, 잡티 등을 제거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헤이즐넛에는 비타민E와 섬유질, 철분, 칼슘이 풍부하여 흡수력이 좋고 보습력이 뛰어나며 미백효과도 있어 피부에 영양공급을 해주어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여섯 번째 헤이즐넛 효능-장 기능 개선

헤이즐넛에는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들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며 장내 환경을 개선시켜 장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변의 양을 부드럽게 하고 늘려주어 숙변을 해소하고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헤이즐넛 효능-당뇨 예방

헤이즐넛에는 마그네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췌장 내의 베타세포를 보호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압을 낮추며 혈당의 수치를 저하시켜 당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덟 번째 헤이즐넛 효능-다이어트

헤이즐넛에는 각종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고 축적된 체지방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요. 적은 양의 섭취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다이어트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어 비만을 예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헤이즐넛은 과자나 초콜릿, 커피의 식재료로 이용되며 헤이즐넛 기름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헤이즐넛은 지질 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 성분이 높아 과도한 섭취를 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