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카마는 콩과에 속하는 덩굴 식물로 열대성 식물이며 '멕시코 감자'라고 불리는 구근류입니다. 히카마 얌빈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원산지는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로 필리핀, 나이지리아, 일본, 대만, 중국, 북아메리카, 태국 등지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최근 5~6년 전부터 국내에서도 재배되기 시작한 작물입니다. 뿌리는 감자와 고구마처럼 구군이 형성되며 줄기는 덩굴식물로 칡처럼 덩굴이 지는데요. 꽃이 피고 콩과 같이 꼬투리가 열리며 그 속에 열매인 씨앗이 자라게 됩니다. 오늘은 세계 20대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꼽히는 히카마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히카마 효능-다이어트

히카마는 100g 당 약 35kcal로 일반 감자보다 약 20kcal 정도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적은 양을 섭취하여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두 번째 히카마 효능-당뇨 개선

히카마에는 이눌린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질의 흡수 속도를 조절하여 당이 급격하게 섭취되어 과잉되는 현상을 막아주고 체내 인슐린 생산의 과부하를 막아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히카마 효능-피부미용

히카마에는 비타민C와 뮤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피부미백에 도움이 되고 상처 재생의 속도도 빨라지게 해주며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는 데에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네 번째 히카마 효능-항암작용

히카마의 비타민C, 비타민E, 뮤신 및 유황성분은 항암작용을 하고 이눌린 성분은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량의 미량 원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피를 맑게 만들어주고 통증완화 및 소염작용이 뛰어난데요. 특히 부티르산을 생성하여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다섯 번째 히카마 효능-장 기능 개선

이눌린 성분은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우리 장 속에 살고 있는 좋은 세균들의 좋은 먹이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이로운 박테리아가 늘어나게 되고 장내의 환경이 자연스럽게 개선되도록 도와줍니다. 이눌린 자체가 식이섬유이기도 하여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히카마 효능-심혈관질환 예방

히카마에는 칼륨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체내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주는데요.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 피를 맑게 만들어 줍니다.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히카마는 생으로 섭취를 하거나 주스나 요거트, 김치 등으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히카마는 뿌리를 제외한 콩, 콩깍지, 잎에는 강력한 살충 성분인 로테논이 있습니다. 이를 섭취하면 심장마비나 호흡곤란으로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히카마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과도한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