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란은 외떡잎식물 천남성목 천남성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흔히 땅토란, 토련, 우자, 토지라고 부르며 고온성 식물로 열대아시아가 원산지입니다. 고온 다습한 곳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고 한국과 인도네시아, 인도에서 주로 분포합니다. 토란은 땅속에서 실뿌리가 많은 덩이줄기가 마치 감자와 비슷한 생김새로 여러 개가 달려서 자라며 섬유로 쌓여 있는 덩이줄기는 타원형인데요.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토란은 재래종으로 덩이줄기가 푸른색을 띠고 알이 작은 토란이 여러 개 달리는 조생종이 대부분입니다. 머리토란은 떫은맛이 매우 강하며 먹지 못하는 게 대부분이라 새끼 토란만 흔히 식용 또는 약용으로 이용됩니다. 오늘은 토란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토란 효능-위장 건강

토란을 자르면 끈적한 액체가 나오는데 이는 무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무틴 성분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글루크론산 성분의 생성을 촉진시켜 위장과 신장, 간장을 보호하고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데요. 담즙의 분비를 활성화시키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 기능을 개선하여 주고 소화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위장막을 보호하고 강력한 항염작용, 소염작용, 항암작용으로 위궤양, 위염, 역류성 식도염, 십이지장궤양 등 각종 위장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토란 효능-면역력 향상

토란에는 무틴과 각종 비타민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바이러스에 대한 체내의 저항력을 높여주며 공수조혈세포와 적혈구 수를 증가시키는 조혈작용이 뛰어난데요. 세포의 독성을 사멸시켜 면역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토란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각종 질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세 번째 토란 효능-심신 안정

토란에는 항비타민과 무틴 성분이 풍부한데 이들은 천연 각성제로 불릴 정도로 중추신경 흥분에 관여를 하여 중추 신경계를 자극합니다. 신경계를 활성화 시킴으로써 세로토닌과 엔드로핀과 같은 행복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불안과 초조, 우울, 스트레스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토란 효능-항암작용

토란에는 피토스테롤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각종 성인병의 핵심 원인으로 꼽히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여 주는데요. 각종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막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토란 효능-소염작용

토란에는 칼슘과 칼륨, 엽산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습니다. 특히 토란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수산칼륨 성분으로 토란 특유의 쓰고 아린 맛을 내는 주요 성분이기도 한데요. 이는 강력한 항균작용, 소염작용, 항염작용을 지니고 있습니다. 토란은 결막염이나 눈이 붓는 증상 등과 같은 각종 안구 질환뿐만 아니라 위장질환의 개선과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토란은 체내 근육의 이완과 수축에도 도움을 주어 각종 근육통, 신경성 마비, 생리통, 타박상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토란 효능-피로회복

토란에 함유되어 있는 항비타민과 무틴 성분은 체내 비타민B1의 흡수를 촉진시킵니다. 피로회복에 좋고 만성피로의 원인으로 체내에 피로를 쌓이게 하는 젖산 성분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을 시키는데요. 체내의 신진대사와 에너지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체내의 각종 노폐물과 독소 물질을 체외로 배출시켜 피로회복과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토란 효능-피부미용

토란에는 무틴뿐만 아니라 비타민B1, 비타민B2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키는데요. 피부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 매개체인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하여 피부에 발생하는 주근깨와 기미, 잡티, 피부염 및 여드름 등을 완화시켜 줍니다. 피부 보습력에 필수적인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 피부를 매끄러우면서도 탄력 있게 하여 피부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여덟 번째 토란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토란의 덩이줄기인 토란대에는 각종 비타민과 갈락탄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체내의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내의 중성지방과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줍니다.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 강하게 도움을 주는데요. 토란은 심장마비, 심근경색, 뇌졸중, 심정지,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토란은 주로 국이나 죽으로 요리하여 섭취합니다. 술로 담그기도 하며 즙을 내거나 생식으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토란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수산칼슘은 소량의 독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토란을 섭취할 때에는 반드시 충분히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고 체질에 따라서는 피부염이나 발진, 어지럼증 등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