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은 청각목 청각과의 바닷말 해조류를 말합니다. 우리나라 전 해안에 분포하고 있고 흔히 저조선 부근의 암석이나 조가비 등에 붙으며 수심이 매우 깊은 곳에서도 자생하는데요. 생김새가 마치 사슴뿔 모양과 비슷합니다. 예로부터 김치의 맛을 돋우는 재료로 사용되어 왔으며 정약전의 자산어보에서는 청각에 대해 ‘매끄러우며 빛깔은 검푸르고 맛은 담담하여 김치의 맛을 돋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청각 효능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청각 효능-다이어트

청각은 칼로리가 낮아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섬유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적은 섭취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철분, 인 등 영양소가 풍부하면서도 골고루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균형 있는 영양소의 섭취가 가능합니다. 청각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영양소는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체내의 지방을 분해하며 지방의 체내 저장량을 감소시켜 주는데요. 불필요한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기 때문에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숙변을 해소하고 체중을 감량하는 등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청각 효능-피부미용

청각에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 매개체인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하여 피부에 발생하는 주근깨와 기미, 잡티 및 여드름 등을 완화시켜 피부에 이로움을 줍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 보습력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시켜 매끄러우면서도 탄력 있는 피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와주죠.

세 번째 청각 효능-변비 개선

청각에는 섬유소질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장 내부의 환경을 개선시키고 기능을 활성화시켜 배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데요. 숙변을 해소하고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청각 효능-항균작용

청각에는 구충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오래전부터 회충약으로 쓰이기도 하였는데요. 청각의 수용성 추출물인 아크릴산에는 세균에 강력한 항생작용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 청각 효능-빈혈 예방

청각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등 각종 비타민과 칼슘, 인, 엽산, 철분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청각 100g에는 성인의 하루 섭취 권장량의 약 55%에 해당하는 7mg의 철분이 들어있는데요. 이들은 혈액 생성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시키고 철분의 체내 흡수율을 상승시켜 혈액에 산소의 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혈류를 개선하여 빈혈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청각 효능-뼈 건강

청각에는 비타민C와 칼슘, 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골밀도를 향상시키고 뼈의 결합 조직을 튼튼하게 하여 노인과 중장년층, 갱년기 여성들에게서 흔하게 보이는 관절염이나 골다공증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청각 효능-눈 건강

청각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강력한 항산화 색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자외선으로부터 눈의 점막을 보호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며 안구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시력 보호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로돕신 성분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감소시키고 시력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TV 등으로 인해 피로하고 건조해진 눈을 보호하고 안구건조증이나 백내장, 황반변성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덟 번째 청각 효능-심혈관 질환 예방

청각에는 각종 비타민과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며 체내의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내의 중성지방과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 강하게 도움을 줍니다. 청각은 심근경색이나 고지혈증, 뇌졸중, 심장마비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청각은 김치를 담그거나 나물처럼 무쳐 섭취할 수 있습니다.

청각의 엽상체는 중금속을 축적하는 성질이 있고 기저부에는 많은 중금속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청각의 엽상체에 축적되어 있는 중금속 물질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는데요. 장기간 복용하거나 과도한 섭취를 하면 복부팽만이나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