찹쌀은 쌀의 한 품종으로 끈기가 있고 특유의 찰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찰기는 다른 쌀 품종의 전분으로 25~30%가량을 차지하는 아밀로오스가 없고 아밀로펙틴만을 전분으로 함유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소화가 잘 되고 특유의 쓴맛이 나기도 하는데요. 찹쌀이 가지고 있는 영양성분도 일반 쌀과는 다릅니다. 그렇다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오늘은 찹쌀 효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찹쌀 효능-뼈 건강

찹쌀에는 비타민D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체내의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골다공증이나 관절염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여 주고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과 골격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찹쌀 효능-설사 증상 개선

배탈이 나거나 혹은 속이 좋지 않을 때 설사를 하게 됩니다. 찹쌀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어 모이 차가워지면서 생기는 설사의 증상을 멎게 해주는데요. 대변을 단단하게 만들어 증상이 완화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세 번째 찹쌀 효능- 혈관 강

찹쌀에는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주며 혈액이 맑아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나트륨 성분은 체외로 배출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낮춰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찹쌀 효능- 체력 회복

찹쌀은 당질이 적고 식이섬유하고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는 요소입니다. 우리 몸에 중요한 신체 에너지 자원이며 기본이 되는 역할을 하는데요.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지친 몸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찹쌀 효능-위장 기능 개선

찹쌀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신진대사 활동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만들어 위가 편안하고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는데요. 식이섬유가 다른 쌀보다도 풍부하여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장내 독소와 노폐물 등의 배출을 도와 장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찹쌀 효능-임산부 건강

찹쌀은 모유의 분비가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모유의 양을 늘려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임산부가 섭취하면 뱃속의 아이가 튼튼하게 자랄 수 있게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자연유산을 막아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기도 합니다.


일곱 번째 찹쌀 효능-피부미용

찹쌀에는 비타민E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산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 몸속에 들어있는 유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 체내의 독소에 대한 배출을 도와줍니다. 이는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주어 기미나 주근깨, 여드름 등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 이롭습니다.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떡이나 인절미, 경단, 단자 등 다양한 떡 재료로 쓰이며 찰밥, 약식, 식혜, 술, 고추장 등을 만드는 데 이용됩니다.

찹쌀은 따뜻한 성질의 식품입니다. 따라서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시는 것이 좋으며 담열과 풍병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